알리알리 알라성 - 알수록 행복해지는 유쾌한 性 이야기
오세비.김경헌 지음, 임유영 만화 / 비전C&F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알리 알리 알라성' 제목이 참 재미있는 성교육 도서이다. 저자가 청소년 대상의 성교육 강사로 활동한 경험이 많은 전문가여서 청소년에게 실제로 도움이 되는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잘 설명해 놓았다.

요즘은 사춘기가 빨라지면서 아이들이 성교육을 제대로 받기 전에 2차 성징이 찾아오게 된다. 마음의 준비가 채 되기 전에 몸의 변화를 겪으면 많이 혼란스러울 것이다. 그럴 때 부모가 아이가 궁금해하는 것을 그때그때 설명해줄 수 있다면 자연스럽게 성교육이 가능하다. 하지만 나도 성에 대한 제대로 된 지식이 부족해서 어떻게 설명해야할지 막막할 때가 있다. 이 책은 청소년을 위한 책이기도 하지만 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님이 미리 읽어두면 더 좋다. 청소년편과 부모편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청소년편은 아이가 질문을 할 때 어떻게 답을 하면 좋을지에 대한 정보가 될 수 있다. 부모편에는 자녀의 성교육을 하면서 이해하고 있으면 좋은 법 상식, 성교육 정보, 성교육 가이드가 있다. 책에서 몸의 변화, 마음의 변화부터 성소수자, 키스, 화장, 연애, 임신, 피임 등 아주 구체적인 부분까지 상세히 알려주어서 중학생 이상의 청소년부터 읽으면 적당하다. 어휘나 문장은 아주 이해하기 쉽게 되어 있으나 다루는 주제가 초등학생에게 어려운 부분도 있어서 부모님이 읽고 필요한 부분을 선택하여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첫 월경, 사정, 몽정에 대한 내용부터 시작되는데 여자인 알라와 남자인 알리가 등장하는 만화로 상황을 자세히 보여 준다. 아이가 놀라는 장면에 이어서 부모님이 어떻게 반응하는지가 나와서 그것을 잘 익혀두면 실제로 우리 아이가 겪게 되면 차분하게 대처할 수 있다. 우리는 성과 관련된 용어를 드러내고 사용하는데 익숙하지 않다. 성에 대해 제대로 배우지도 않았고, 지극히 개인적이고 감추어야하는 부분 같이 느껴져서 성에 대한 이야기는 거의 하지 않는다. 아이들은 성교육 도서를 읽고 나면 자연스럽게 몸에 대해 이야기하고, 관련 용어를 사용한다. 사춘기를 겪으면서 나타나는 나의 변화에 대해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는 분위기가 바른 성의식을 갖는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글과 일부 만화로 내용은 구성되어 있고, 주제별로 그림 자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QR코드가 소주제 왼쪽에 있어서 자료를 바로 볼 수 있다. QR코드를 통해 블로그로 연결되는데 아주 상세하게 잘 묘사된 삽화가 있다. 단 한 번도 이렇게 제대로 성교육을 받은 적이 없어서 요즘 아이들이 부럽기도 하고, 이렇게 성과 관련된 많은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게 된 아이들이 그 정보를 바르게 활용할 수 있도록 어떻게 가르쳐야할지도 고민이다.

청소년이 성범죄의 피해대상이 되는 사건을 뉴스에서 자주 볼 수 있다. 남녀 가리지 않고 언제든지 성범죄에 노출될 수 밖에 없는 현실이 안타깝다. <알리알리 알라성>처럼 좋은 성교육 콘텐츠가 다양하게 많이 있기 때문에 부모가 자녀의 성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해서 아이에게 자주 알려주는 것이 범죄 피해 예방을 위해서 중요할 것이다. 이 한 권이면 성교육의 대부분은 해결될만큼 아주 내용이 알차다. 청소년을 위한, 청소년을 둔 부모를 위한 성교육 가이드북으로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