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쌤의 참여수업 1 - 수업의 주인은 누구?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허쌤의 참여수업 1
허승환 지음, 허예은 그림 / 꿀잼교육연구소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과서를 벗어나 교육과정을 아이들에게 맞게 재구성하고 아이들이 중심이 되는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고민과 연구가 필요하다. 아이들에게 진정한 배움의 기회를 주면서 또 아이들의 관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킬만한 수업이 되어야하기에 늘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연수도 듣고 책도 읽는다. 이 책도 수업을 고민하는 교사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책은 두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참여수업을 위한 준비 운동으로 교사와 학생 사이의 관계를 돈독하게 하기 위한 방안, 발표 하는 방법, 칭찬하기, 모둠 만들기 등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참여를 이끌어내고, 학생이 중심에 서는 수업을 하기 위해 학급에서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구체적인 활동을 제시하고 있어서 학급을 운영할 때 참고하기 좋다. 특히 학급에서 배움덕목을 정하고 환경판으로 제작하여 학생 스스로가 그것들을 실천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활동은 학년초에 아이들과 해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2장 배움이 깊어지는 참여수업의 실제에서는 모둠활동으로 듣기 능력 키우기, 국어 공부 방법,질문 게임, 종이 뭉치 던지기 등 수업 과정에서 활용하면 좋은 놀이나 학습 방법을 알려준다. 허승환 선생님은 학생들이 주인이 되는 참여수업을 위해서 학생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놀이 방법을 많이 쓰시는 것 같다. 오랜 경험에서 얻은 노하우를 이렇게 책 한 권으로 대신 배울 수 있어 감사하다고 전하고 싶다. 책제목이 허쌤의 참여수업1인 것을 보니 곧 2권도 출간될 예정인 것 같다. 2권도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