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가지 마음상자 이야기 - 우울한 마음에서 벗어나게 하는 심리학
박수희.이원재.정종식 지음 / 파지트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회사 너무 스트레스 받아서 심리학 책이 눈에 많이 들어왔는데, 마침 서포터즈 활동으로 심리학 도서를 받았다. 내가 아닌 나의 모습으로 살아가는 인생 '거짓 가면 상자', 타인이 시키는 대로 하는 '꼭두각시 상자', 다른 사람의 말을 절대적으로 수용하는 '무조건 네네 상자' 등 7가지 마음 상자에 대한 책이다. 각 챕터의 앞부분에 나를 점검해 볼 수 있는 체크리스트가 있고, 나는 '과거 집착 상자'와 '무한 생각 상자'가 높게 나왔다. 


각 상자에 해당하는 케이스 4가지와, 상담자와 내담자의 대화, 상자 탈출 방법이 적혀있다. 상담 대화를 보며 들었던 생각은, 어린 시절의 기억과 트라우마가 성인이 될 때까지 영향을 많이 미친다는 점이다. 대화 자체가 편안해서 읽는데 부담은 없으나, 너무 정직하게 뜬구름 잡는 이야기만 하는 건 아닌가 하는 느낌도 조금 있었다. 그래도, 체크리스트로 본인의 상황을 파악하고 열린 마음으로 글을 읽으면 분명 도움 되는 챕터가 있을 것이다. 


나한테는 자기 비난 상자의 내용 중 '~해야만 해!' 보다 '~될 수 있으면 좋지!'로 사고를 바꿔야 한다는 조언이 와닿았다. 올해 초부터 여유로운 사람이 되자고 생각했는데, 인간관계나 성과를 내야 하는 부분에서 여유를 갖기가 쉽지 않았다. 내가 정한 기준에 너무 집착하지는 않았나, 인간관계에서 너무 생각이 많지는 않았나, 쓸데없는 부분까지 걱정하며 내 시간을 낭비하지는 않았나 돌아보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