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 포지티브 - 비누를 팔아 세상을 구하려는 유니레버의 ESG경영 전략
폴 폴먼.앤드루 윈스턴 지음, 이경식 옮김 / 현대지성 / 202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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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5) 이 책에서는 기후위기와 불평등을 해소할 몇 가지 방법을 알아보고, 더 나아가 이렇게 하는 것이 기업에게도 이득이 되는 이유를 살펴본다. 모두에게 이득이 되도록 공존과 공정을 추구하는 기업 활동, 이것이 바로 넷 포지티브(net positive) 다.


동종업계에서는 강력한 1인자 P&G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표지에서 언급한 바셀린, 도브, 립톤, 매그넘 등의 브랜드를 모르는 사람은 적지 않다. 이 책은 생활용품 글로벌 기업인 '유니레버'의 ESG 경영과 공존, 공정에 대해 말하고 있다. 총 10장으로 구성되어 넷 포지티브 경영의 5가지 원칙, 넷 포지티브 리더의 5가지 특징, 한계와 협력관계, 기업의 핵심 쟁점 등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다.


오늘날 기업과 투자자는 뷰카(VUCA) 세상에서 살고 있다. 변동적이고 volatile, 불확실하며 uncertain, 복잡하고 complex, 모호한 ambiguous 세상에서는 회복력이 가장 중요하고, 유니레버의 비즈니스 모델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 또한, 유니레버는 단기적인 주주 이익에 주목하기보다는 모든 이해관계자 집단이 이익을 누릴 수 있도록 장기적인 전망 아래 운영되어왔다는 점에서 주목할만하다.


기업 내부적인 시각으로는 기업의 목적을 통한 직원의 목적 및 잠재력 개발이 인상적이었다. 기업에는 '목적'과 '성과' 두 가지가 모두 필요하고, 유니레버는 '영국인의 건강 상태를 개선하겠다'라는 기업의 지속 가능한 목적에서 나아가 이를 직원의 목적의식 활성화 프로그램으로 연결시켰다. 실제로 직원들의 잠재력을 활성화시켜 자부심을 느끼게 했다는 결과도 있다.

기업 외부적으로는 공공-민간 협력관계가 인상적이었다. 기업과 정부는 서로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서로를 적대적인 존재로 바라보지 않고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협력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또한, 모든 것이 가속화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넷 포지티브를 향해 나아가는 자세와 책임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넷 포지티브를 추구하는 기업의 리더뿐만 아니라 팔로워, 공공기업의 입장에서도 한 번쯤 읽어볼 만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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