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밸리의 실험실 - 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가 찾은 최고 기업들의 혁신 비결
스테판 H. 톰키 지음, 안진환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업 혁신 관리 부문에서 유명한 저자가 집필한 이 책은 비즈니스 실험을 위한 질문들, 성공하는 조직의 실험, 실험으로 혁신에 성공한 조직 등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실험이라고 생각하면 공학, 과학, 의학 등의 영역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이 책에서는 비즈니스 분야의 실험을 강조한다.



아마 대학교 때 경영이나 경제를 공부하는 학과라면 데이터를 바탕으로 가설을 세우고, 테스트를 해보고, 피드백을 통해 인사이트를 얻는 과정을 한 번쯤 해봤을 것이다. 비슷한 과정이 기업에서는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윤리나 신뢰 등 중요한 인적 요소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볼 수 있었다. 특히 인상적이었던 것은 '경영진의 신뢰'. 검색 및 분석 툴은 계속 변화하고 발전하니, 이에 맞춰 연구도 진행되고, 결과를 신뢰할 수 있는 경영진의 마인드가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실험 용어나 가설 등은 대학 때 배웠던 내용이 많아서 익숙하게 읽을 수 있었다. 비즈니스 실험의 종류와 속도 등 생소한 내용도 자세하게 적혀있었고, 표와 자료들이 풍부해서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었다. 부킹닷컴, 검색엔진, 링크드인, 핀터레스트 등의 기업 사례들도 많아서 흥미 있었다. 최근에 핀터레스트 앱 많이 이용했는데 책에서 보니 더 반가웠다 ㅋㅋ 기업의 비즈니스 실험, 모델, 혁신 등에 대해 알아보고 싶은 분들께 추천할 만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