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을 만드는 마케팅 - 팬클럽이 있는 부산의 작은 영어학원 브랜딩 이야기 쏘스 시리즈 5
문영호 지음 / 북스톤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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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을 만드는 마케팅


북스톤의 내 일과 삶에 필요한 실용적 소스를 전하는 시리즈 ‘쏘스’의 5번째 책 “팬을 만드는 마케팅”이다.

팬클럽이 있는 부산의 작은 영어학원 브랜딩 이야기를 소제목으로 달고 있는 만큼 현업에서 직접 브랜딩하는 사례를 녹여 바로 적용해 볼 수 있는 노하우를 전수해 주고 있다. 각 챕터 끝에 바로 실천 할 수 있는 워크시트 질문들이 있어 브랜딩을 할때에 어떤 단계부터 설계를 하고 각 단계에 맞는 질문들은 무엇인지 차근차근 나아갈 수 있게  해준다. 그러니 이 책은 바로 나의 브랜드에 적용해 볼 수 있는 ‘브랜딩 실용서’ 인 것이다. 그 점이 이 책의 매우 강점이다.


책의 제목에 나와 있듯이 ‘팬을 만드는 마케팅’을 저자 자신이 하고자 하는 브랜딩이라 정의 한다. 이제는 고객 중심 브랜드를 넘어 팬덤을 가진 브랜드가 오래 삶아 남는다. 팬을 만드는 브랜드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고객의 마음은 어떻게 움직이게 하는지, 찐팬은 어떻게 만들어 내는지 이 책을 천천히 따라가다보면 알아낼 수 있다. 


이 책에서 꾸준히 반복해서 이야기 하는 부분이 있다. 명확한 수치화된 목표 설정이다. 브랜드는 함께 만들어내는 것이다. 자신의 브랜드에 맞는 뚜렷한 목표가 있어야만 브랜드가 원하는 옳바른 방향으로 달릴 수 있다. 그리고 꾸준히 모든 단계에서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가 담겨있어야 한다. 반복적으로 일관성 있게 모든 부분에서 브랜드 가치를 입혀야 브랜드의 아이덴티티가 고객에게 가닫는다. 


브랜딩 실용서에 맞춰진 만큼 이 책은 읽는데서 그치기만 해서는 안된다. 실행하지 않으면 아무 의미가 없다. 나를 브랜딩하는 퍼스널 브랜딩의 시대에 내가 브랜딩 할 무엇이든 워크시트에 적어 내려가 보자. 어떠한 비싼 강의 보다도 많은 것을 남기게 되리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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