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콘서트 - 29개 테마로 한눈에 보는 우리 역사!
백유선 지음 / 두리미디어 / 2008년 10월
평점 :
품절


백유선 지음

두리미디어

 

사실 역사에 관심은 많았지만 그동안 주로 읽으려고 노력했던 역사서들이 나에게는 좀 지루했다. 그래서 끝까지 다 못 읽고 포기한 적도 있었다.

 

한국사 콘서트책을 읽으면서 명쾌한 기분이 들었던 이유는

첫째,역사 상식 바로잡기 코너가 책 중간에 삽입되어있었기 때문이다. 요즘 역사 관련 드라마들이 인기를 끌면서 일반인들의 역사에 관한 인식이 높아진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드라마속 내용을 그대로 받아들여 그것이 마치 모두 사실인양 믿어서는 안되겠다.

다시한번 내가 알고 있는것이 맞는 것인지 확인해 볼 수 있는 코너여서 역사를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되어있다.

 

둘째,독자들이 역사에 관한 자신의 주관갖기를 저자가 염두에 두고 책을 썼다는 점이다.

책을 그냥 읽고 마는 것이 아니라 읽으면서 머리속으로 계속 생각해보았다. 그저 역사적사실만을 외우면서 학창시절을 보내고 그에 대한 비판적이고 능동적인 사고는 없었던 것이 아닌가하고 말이다.

 

나는 이 두가지가 책을 읽으면서 가장 마음에 들었다.

물론 역사책이야 누가 쓰느냐에 따라 똑같은 사건도 다르게 묘사되고 저자의 주관이 개입되는 것도 사실이긴 하다.

 

그래서 그동안 역사에 관한 나의 태도도 한번 반성해보았다.

그저 풍문으로 들은 것을 사실인양 굳게 믿었던 것은 아닌지...하고 말이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책을 썼다고 서문에서 저자가 말하고 있지만 학생들이 읽기에도 좋을 거 같다.

 

이것은 내 개인적인 생각인데 사실 다른 역사서들을 읽을때 지루했던 이유는 아마도 교과서적인 분위기때문이었던 거 같다.

그러나 교과서에 가야이야기가 짧게 나왔다고 그들의 역사가 삼국 다른나라에 비해 무시될만큼 가볍지 않고 역사도 길었다는점...

이순신과 원균의 관계와 평가,민비에 대한 평가 등 여러가지 생각해볼만한 주제들이 많이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