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거 앨런 포 소설 전집 4 : 풍자 편 - 사기술 외, 최신 원전 완역본 에드거 앨런 포 소설 전집 4
에드거 앨런 포우 지음, 바른번역 옮김, 김성곤 감수 / 코너스톤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에드거 앨런 포 소설 전집 4. 풍자편

에드거 앨런 포


풍자 ; 남의 결점을 빗대어 공격하는 것. 

 세계관, 인생관, 사건, 인물, 사회의 부조리를 문학적인 수법으로 조소하는 문체양식.

풍자의 목적 ; 잘못된 세계를 드러내 왜곡된 인간 사회의 사악한 것들을 비판.


앞선 미스터리, 공포, 환상편을 꽤 인상깊고 재미있게 읽었던 터라 앞으로 남은 풍자편과 모험편도 기대가 되었었다.

기대를 가지고 첫 장을 편 풍자편은 나에게 조금 난해하게 다가왔었다.

 사기술을 펴고 읽기 시작하는데 처음엔 무슨 내용인지 이해가 안됬었다가 두번째에야 겨우 재미를 느꼈던 것 같다.

두번정도는 읽어야 에드거 앨런 포의 소설의 진면목을 살펴볼 수 있는 것같다.

사기술'이라는 파트 속에서 굉장히 많고 다양한 사기술들이 소개된다.

지금까지 사기 하면 금전적 사기라던지, 물건을 훔치는 그런 사기들만 생각을 해왔었는데

사기술을 읽으며 사기에도 다양한 사기가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에드거 앨런 포의 소설들을 읽으면서 단어에 대한 나의 좁은 생각들이 넓어진 기분이 들었다.

공포편을 읽을때도 포가 소개한 다양한 공포에 놀랐었고, 이 풍자편을 읽으면서도 포가 소개하는 다양한 사기술에 놀랐으니 말이다.


사기술 중 가장 인상깊었던 사기는 작가가 소소한 사기라고 하며 소개하는 사기였다.

사기꾼이 여자에게 2실링을 빌려 선술집에 가서 시가 두개비를 주문한다.

담배가 나오자 이 담배는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면서 되돌려주고 물을 탄 브랜디를 한잔 달라고 한다.

브랜디와 물을 마시고 사기꾼은 당당하게 문을 향해 걸어가고, 술집 주인은 브랜디와 물 값을 내라고 한다.

하지만 사기꾼은 술값대신 담배를 주었다며 뭘 달라며 도리어 따진다.

그러자 술집 주인은 담뱃값도 주지 않으셨다고 말하지만 사기꾼은 담배를 피우지도 않고 돌려주었는데 돈을 왜 내냐며 도리어 역정을 낸다.

사기술에 소개된 다양한 사기술중 가장 재치있었던 사기가 아닌가 싶었다.

담배를 달라고 했지만 다시 되돌려주었고, 되돌려주며 술을 달라고 하였으니 술값은 담배로 낸 것이고, 담배는 되돌려주었으니 값을 지불할 필요가 없다는 주장인데, 술집 주인 입장에서 뭐라 반박할 수가 없는 주장이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