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하버드 새벽 4시 반 - 최고의 대학이 청소년에게 들려주는 꿈과 행복 수업
웨이슈잉 지음, 이정은 옮김 / 라이스메이커 / 2015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청소년을 위한 하버드 새벽 4시 반
웨이슈잉

오랜 기간동안 베스트셀러 순위에 오르면서 많은 독자들로부터 사랑을 받은 [하버드 새벽 4시 반]
그 책의 청소년 편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은 우리에게 총 9가지 종류의 수업들을 전해주고 있다.
9가지의 수업들 모두 흥미롭고도 유익한 내용들을 담고 있었지만 나에게 특히 와닿았던 수업은 '잠재력 수업' 이다.
책에서 가장 처음으로 전해주는 수업이지만
첫 수업부터 흥미로운 내용을 다루고 있어서 그런지 이후의 수업들도 술술 읽어나갈 수 있었다.

이 수업중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는 바로 '진짜 행복은 어디에 있을까?' 이다.
하버드대에서 행복수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 수업에서 햄버거에 빗대어 네가지의 인생관을 도출해 냈다고 한다.
4가지의 다양한 햄버거 중 나는 과연 어떤 햄버거일까 생각해보았다.
먹음직스러운 맛을 자랑하는 햄버거인 '쾌락주의형' 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평소에도 미래를 위해서 지금 조금더 고생해야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그 생각을 실천하기란 쉽지 않은 것 같다.
이 주제에 대해 읽으면서 지금까지의 나의 생활들을 반성하면서 맛이 있는데다 몸에도 좋은 햄버거가 되기 위해
지금까지의 나와는 변화된 생활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또한 '행복'이 좋은 성적을 거두고, 성공적인 삶을 사는 것에 달려있다고 생각했었는데, 
이 수업을 읽고 난 후, 그런 거창한 것들이 아닌 생활속의 사소한 것들에서 행복을 찾아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대한민국 학생이라면 한번쯤은 꿈꿔보는 대학교 하버드 대학교.
이 학교에서 가장 강조한다는 9가지의 수업들을 한번에 모두 읽어볼 수 있어서 유익한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학창시절 조금은 방황하는 많은 학생들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