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정, 정명공주 - 빛나는 다스림으로 혼란의 시대를 밝혀라
신명호 지음 / 생각정거장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드라마로 제작되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있는 정명공주.
책을 읽으면서 정명공주의 일생을 알고 싶은 이들에게 딱 적합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도 그럴것이 출생부터 죽음까지, 그녀의 일생의 크고작은 사건들이 전부 실려있기 때문이다.

일단 책의 제목부터 소개해보자면
[화정(華政)], '빛나는 다스림' 이라는 뜻으로 조선 최고의 여성 서예가라고 손꼽히는 정명공주의 대표적인 서예 작품이라고 한다.

책을 읽으면서 개인적으로 정명공주보다 더 관심을 갖게 했던 이는 바로 광해군이다.
원래부터 광해군이라는 왕에 관심이 많았던 터라 광해군의 이야기에 흥미를 가지고 읽게 되었다.
늘 광해군이 어째서 어린 이복동생인 영창대군을 그렇게나 싫어했을까 하는 의문을 가지고 있었다.
이 책을 읽어보니 그 의문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었다.
선조는 광해군에게는 늘 검소한 생활을 강조하였지만, 영창대군에게는 2살때 노비 1000여명, 전답1300여결을 주었고
광해군의 광해(光海)는 그저 조선시대 강원 춘천의 별칭이지만
영창대군의 영창(永昌)은 '영원히 번창한다'는 의미에 당나라 예종의 연호이기도 하여 '중국황제처럼 영원히 번창할 대군'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렇듯 이름부터 재산까지 모든 방면에서 선조는 광해군보다 영창대군을 아꼈고, 좋아했다.
게다가 선조가 끔찍히 아끼는 영창대군은 적자이지만 광해군 본인은 서자이기때문에, 어린 동생임에도 불구하고
늘 왕위에 대한 불안감을 가지고 있었으리라 생각된다.
이 불안감은 광해군이 왕위에 오른 후에도 사라지지 않았는데 이는 인목대비가 끊임없이 영창대군의 재산을 늘렸기 때문이었다.
왕과 대비, 서로가 믿지 않는 상황에서 영창대군의 재산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줄여야 했다고 이 책에서는 말하고 있다.
하여 광해군의 불안감을 줄였어야 했다고 한다.

사실 책을 읽기 전까지는 광해군에 의해 어린나이에 세상을 떠났던 영창대군이 너무나도 안타까웠지만
책을 읽고나니 분명 안타깝기는 하지만, 영창대군의 죽음에는 인목대비와 선조도 한 몫 한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어린 나이에 혼란스러운 정치상황을 겪고 어린 동생의 죽음도 겪어야 했던 정명공주도 불쌍했다.
정명공주의 일생 뿐만 아니라 광해군에 대해서도 다시한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된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