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형제 동화전집 (무삭제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1
그림 형제 지음, 아서 래컴 그림, 김열규 옮김 / 현대지성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처음 접한 순간, 두께에 놀랐고, 이 책을 열어본 순간 페이지 수에 놀랐다.

얇은 종이재질이라 두께보다 많은 페이지를 가지고 있는 듯 하였다.


이 책에는 그림형제가 수집한 210여가지의 동화들이 수록되어있다.

이 많은 동화들을 한권에 만나볼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해준 이벤트에 너무나도 감사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210편이라는 엄청난 양의 동화.

나름 많은 동화를 읽어왔다고 생각해 왔지만, 읽어보다 보니 정말 많은 동화들을 새로이 알게 되었다.


특히 '라푼첼'은 애니메이션으로만 보았었는데, 동화로 읽어보니 영화와는 많이 다른 내용이였다.

가장 충격적이였던 것은 많은 이들이 황금빛머리나, 긴 머리카락 이라는 뜻일거라고 알고있는 

'라푼첼'이라는 이름이 독일어로 '상추'라는 것이었다! 


다양한 동화들을 접하면서 어렸을때 읽었던 동화들이 나오면 괜히 반갑기도 하고,

내가 알고있던 동화들과는 조금은 다른 내용이여서 신선하게 다가오는 동화들이 많았다.


정말 많은 동화들을 읽게 되었지만 가장 인상깊은 동화는

19. 어부와 그의 아내 와 178. 수명 이다.

어부와 그의 아내는 인간의 욕심에 대한 내용이었다. 어부가 가자미로 변하는 저주를 걸린 왕자를 구해주고 집으로 돌아오자

그의 아내는 끊임없이 가자미에게 소원을 빈다.

처음에는 아담한 집한채에서 시작해서, 커다란 성, 왕, 황제, 교황까지 바라고, 가자미는 모두 그 소원을 들어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내는 하느님처럼 되기를 원한다. 그러자 가자미는 다시 옛날 오막살이집에 살던 때로 되돌린다.

만약 아내가 커다란 성이나 왕, 황제 더 나아가 교황쯤에서 멈추었더라면, 정말 행복한 인생을 살았을 것이다.

인간의 욕심이란 본래 끝도없는것이지만, 멈출줄 아는것. 그것이 참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수명의 이야기는 인간의 수명이 정해지는 과정(?)을 나타내고 있다.

하느님께서 정해주신 사람의 수명은 30년이였지만, 사람이 너무 짧다고 하자 나귀의 수명 18년, 개의 12년, 원숭이의 10년을 주었고, 그 결과 사람의 수명은 70년이 되었습니다.

"처음 30년은 사람 자신의 수명으로 건강하고, 즐겁고, 사는것 자체가 즐겁습니다. 이 기간이 지나고 오는 18년은 나귀의 수명이었던 기간으로, 하나의 짐이 덜어지면 그 다음 짐이 그에게 얹혀지는 식입니다. 그리고 나서 오는 개의 12년 동안 사람은 물어뜯을 이빨도 없이 구석에 앉아 불평만 늘어놓고 이후 원숭이의 10년은 그의 삶을 마무리 짓습니다" 

라는 내용의 동화인데,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해준 동화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다.


마지막으로 이 책을,

심심할때,아무것도 하기 싫을때, 마음 편히 꺼내 아무페이지나 펴서 읽을 수 있는 그런 책으로 정의하고 싶다.

읽는 내내 즐겁고, 교훈적인 내용들을 읽을때면 나를 되돌아보게 되기도 한다.

또한 동심을 잃은지 오래되었던 어른들에게도 꼭 추천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