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사 다이제스트 100 New 다이제스트 100 시리즈 4
김은식 지음 / 가람기획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한국현대사 다이제스트100

나는 학창시절 한국사 과목을 굉장히 좋아하는 학생이었다.

삼국시대나 조선시대와 같이 방대하기도 하고 머나먼 과거는 굵직한 사건들을 위주로 배우다보니 조금 더 쉽게 느껴지기도 하고 우리의 현실과는 거리가 먼 경우가 많아 흥미로워서 더 자주 접했지만, 근현대사 같은 경우에는 현실과도 맞닿아있고 매 년 발생하는 다양한 사건들을 모두 배우다보니 암기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기도 하고, 복잡하다고 생각하여 조금 멀리하기도 했다.

하지만 너무나도 유명한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라는 명언처럼, 한국 현대사를 이해하고 있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 책을 접하게 되었다.

책은 광복 이후부터 현재 2022년 3월까지의 사건들 중 중요한 100가지 사건을 시간 순서대로 나열하여 소개하고 있다. 읽기에 어렵지 않은 문장들로 쓰여져 자칫하면 무겁게만 느껴질 수 있는 어두운 역사의 이면들도 흥미롭게 읽어나갈 수 있었다. 특히 책에서는 거의 모든 국회의원 선거와 대통령 선거의 자세한 과정과 내막 등을 소개하고 있었는데, 한국사를 배울 당시 그저 간단하게 N대 대통령 선거에서는 어떠한 일이 있었고, 그 결과 어떠한 일이 발생하였다. 와 같이 간단하게 서술되어 이해하고 있던 내용들을 무엇이 계기가 되었고, 그 과정에서 어떤 일들이 발생하였는지 등 상세하게 알 수 있어 굉장히 흥미롭게 현대사를 읽어나갈 수 있었다.

또한 2022년에 가까워질수록, 내가 아는 사건들을 이전에는 생각해보지 못한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100가지 사건들로 약 80여년 동안의 한국을 전부 이해하기에는 부족함이 있을 수 있겠지만, 우리나라가 어떤 사건들로 인해 어떻게 발전해왔는지를 이해하기엔 전혀 부족함이 없다고 느껴졌다.

많은 사람들이 근현대사, 특히 현대사를 공부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데, 이 책을 읽어본다면 자연스레 현대사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