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환경 보드게임북 - 게임으로 교육을 즐기다 교육과 만난 보드게임북 시리즈 5
박찬정 지음 / 애플북스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기후 환경 보드게임북


환경에 지대한 관심을 갖는 요즈음이다.

덕분에 환경과 기후위기와 관련된 다양한 책도 읽고, 강연도 접하고 있다.

얼마전 타일러의 강연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겨, 기후위기 관련 강연을 들은 적이 있다.

강연에서 그는 우리가 해야 할 실천사항 중 하나로 '기후위기에 대해 거리낌없이 말하고 다닐 것'을 이야기했다.

이러한 내용을 들으며 사람들이 '우리세대는 괜찮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가지고 깊이 있게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후위기가 얼마나 심각한 문제이며 이에 대한 경각심을 가질 수 있도록 일상에서 기후위기를 이야기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이러한 실천사항을 가장 잘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는 것이 바로 이 책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책의 제목부터 나의 마음을 사로잡은 이 책은, 먼저 기후위기에 대해 독자들이 정확히 알 수 있도록 간단하지만 핵심적인 내용을 담아 설명하며,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해결방안까지 제안한다.

이렇게 기후위기를 이해한 후, 책에서 제공하는 3가지의 기후환경 보드게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보드게임은 학습목표-준비물-학습절차-학습 도움말-활동지-학습 정리-자기`동료`교사 평가-평가 루브릭 순서로 소개되었다.

정말 선생님들이 수업에서 활용하기에 너무나도 좋은 자료라는 생각이 들었다.

보드게임을 시작하기에 앞서, 탄소중립을 위한 실천 방안 모색하기라던지, 탄소배출이 많은 산업 조사 등 다양한 관련 사전활동을 제시해주고 있어, 학생들의 집중도 및 관심도를 한껏 높인 후에 보드게임을 시작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보드게임으로 교육활동을 하려고 할 때 활동지와 스스로를 평가할 수 있는 자료까지 함께 있어서 한 활동의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완벽하게 준비해서 진행할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을 활용하여 조만간 학생들과 보드게임을 진행해볼 계획인데, 너무나도 기대가 된다 =]


놓쳐버린 시간들은 돌아오지 않는다.

놓칠 시간은 다가오고 있다.

후회하지 않도록 다가올 미래를 준비해보자.

-32p.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은 후 읽고 진솔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