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해진 미래, 대세상승장이 온다 - 이야기꾼의 시나리오 투자법
이야기꾼 지음 / 책수레 / 2021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주식투자를 함에 있어서 앞으로의 시장 방향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는 것은 당연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주식 시장에 관심이 쏟아지고 있는 요즘에는 주식 시장의 방향을 알고 싶어하는 수요가 넘쳐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래의 주가를 맞추는 것은 신의 영역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예측의 확률이 낮습니다. 심지어 이 분야의 구루로 칭송 받고있는 분들조차도 예측이 어긋나는 경우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주식은 예측보다는 대응의 영역이라는 이야기들을 합니다. 하지만 100% 정확한 예측은 하지 못하더라도 올바른 기준으로 시장의 방향성을 예측하고 이에 따라서 각자의 투자 시나리오를 만들어 행할 수 있다면 투자 성공의 확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정해진 미래, 대세상승장이 온다’라는 책에서는 저자만의 시나리오 투자법을 소개하고 있는데, 오랫동안 시장을 관찰하면서 과거와 비슷한 상황과 패턴이 반복되는 것을 그냥 넘기지 않았고 결국에는 자산시장의 순환주기를 이용하는 투자 방법을 찾아냈다고 합니다.

 

‘거의 모든 유용한 지식은 역사를 읽는 과정에서 배울 수 있다. 세상의 역사를 읽으면 인간사에 관한 다양한 분야의 서로 연관된 지식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 벤저민 프랭클린.

 

  시나리오 투자법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보면, 자산시장의 흥망성쇠는 시작부터 마지막까지 이미 결정되어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등장 인물은 5대 자산(통화, 주식, 채권, 부동산, 상품)이고 시작과 끝은 금융위기로 연결합니다. 그리고 저자의 투자 전략에는 17년 주기의 ‘중기 12국면’, 3~4년 주기의 ‘단기 4국면’ 마지막으로 1년 주기의 초단기 전략이 있다고 합니다. 다만, 이 책에서는 ‘중기 12국면’의 시나리오 모델만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가장 긴 투자 사이클만을 책에 담았다는 것은 맘느지 투자를 지향하는 저자의 의도가 담겨있다고 생각합니다. 맘느지 투자는 1) 맘편한 투자 2) 느린 투자 3) 지속가능한 투자를 추구하자는 것이라 합니다.

 

‘역사는 반복되지 않는다. 하지만 일정한 흐름을 갖는다.’

                                                        - 마크 트웨인.

 

  이 책의 내용이 100%의 정확도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마크 트웨인이 한 말처럼 주식 시장은 꽤나 높은 확률로 일정한 흐름을 가지고 있다면 시나리오 투자법은 충분히 알파를 만드는 투자 전략에 도움을 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이 책 뿐만 아니라 주식 시장의 주기에 관해 설명한 다른 저자들의 책도 같이 읽으신다면 더욱 성공 확률을 높이는 투자 전략을 만드실 수 있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책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이 한단계 성장하는 기쁨을 얻으시길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