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이 반드시 읽어야 할 중학생의 인생문장 - 문해력을 더하고 세상을 바르게 이해하는 힘 중학생의 인생문장
복승아 지음, 이새미 그림 / 덤보 / 2020년 11월
평점 :
품절


 

 

오랜 세월 동안 수많은 사람들이 읽고, 그 가치를 인정하는 책들을 '고전'이라고 한다.

이러한 책들은 우리에게 감동과 교훈을 주며, 꼭 읽어야 할 필독 독서이다.

하지만 그 중요성에 비해 원전을 책으로 읽는다는 것은 참으로 어렵고도 힘든 일이다.

고전을 읽고 즐기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한 책 《중학생의 인생문장》을 만나보았다.

제목에 중학생이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어 중학생이 읽는 책이라는 선입견이 있지만,

수능을 준비하는 고등학생, 고전 읽기에 흥미가 있는 성인까지 모두가 읽기에 좋은 책이다.

고전을 읽고 싶지만 무슨 책부터 읽어야 할지 모른다면 이 책 속에 답이 있다.

고전 입문용 도서로 추천하고 싶다.

고전을 읽고 책 속의 '한 문장' '명문장'을 내 '인생 문장'으로 만든다는 것이 매우 흥미롭다.

이 책을 읽고 자신만의 '인생문장' 찾기에 도전해보자!

 

 

《중학생의 인생문장》에는 국내 작가 6명, 외국 작가 5명, 총 11명의 작가가 등장한다.

국내 작가의 글은 모두 중고등학교 교과서 수록 도서이자 수능 기출 단편소설이며, 외국 작가의 글은 중고등학생 권장도서이다.

 

헤르만 헤세 - [데미안]

인생문장 소개 - 데미안의 명문장 중 저자가 뽑은 인생문장이 소개되어 있다. 책 읽는 이에 따라 인생문장이 다를 것이다.

여는 글 - 데미안의 줄거리를 한 페이지에 걸쳐 간략하게 소개하고 있다. 책의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여 원전을 찾아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이 문장의 주인은? - 데미안의 작가 헤르만 헤세에 대해 소개한다. 헤르만 헤세의 출생부터 죽음의 이르기까지 작가의 일대기에 대해 나와 있다. 작가의 성장과정 및 학력, 경력 등이 작품에 끼친 영향 등에 대해 알 수 있다.

 

친구들에게 이 책을 추천해! - 헤르만 헤세의 다른 책을 소개한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대표작 이외의 다른 책을 소개하여 또 다른 독서의 세계로 빠져들게 한다. 헤르만 헤세의 '유리알 유희' 읽어 보고 싶다.

 

작가의 세계관이 궁금해! - 작가와 작품의 뒷이야기, 비하인드스토리를 읽은 듯한 기분이 들어 제일 흥미로웠던 부분이다. 읽고 나면 작가와 작품에 대해 자세히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작가의 친구들 - 헤르만 헤세의 친구 로맹 롤랑과 슈테판 츠바이크가 소개되어 있다. 또 다른 작가와 인물을 접해 볼 수 있다.


당분간 읽어야 할 도서 목록이 정해진듯하다.

책장을 둘러보니 100년 후에도 읽고 싶은 한국 명작 단편(동백꽃, 메밀꽃 필 무렵 수록), 소나기, 허클베리핀의 모험, 셰익스피어 4대 비극, 어린 왕자가 눈에 띈다. 모두 이 책에 수록되어 있는 도서들이다.

그리고 주말에는 아이들과 함께 서점에 들러 제일 먼저 박완서의 '자전거 도둑'과 헤르만 헤세의 '유리알 유희'의 책장을 넘겨보고 싶다.

 

- 위 서평은 '책 자람 카페'를 통하여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를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