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왕 랄프 - 입말 따라 시작하는 글쓰기 내인생의책 그림책 63
애비 핸슨 글.그림, 이미영 옮김 / 내인생의책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 솜씨가 확 느는 초등 글쓰기 십계명(부모/교사용)

첫째, 쓰기 전에 머릿속 영화부터 찍어라.

① 방법: 눈 감고 ‘어디? 누구? 무엇을?’ 3컷 정도를 먼저 상상하세요 → 가장 재미있는 장면 1컷을 첫 문장 후보로 메모하세요

② 왜나하면 이미지를 떠올리면 내용이 흘러나와 “뭐 쓰지?” 공백 시간이 줄어들어 글을 쉽게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③ 교사나 학부모 도움: “그 장면에서 무슨 소리/냄새 났어?” 감각 질문 1~2개로만 아이들의 사고를 확장하세요 .

http://aladin.kr/p/bn6xK

둘째, 한 글(또는 한 문단)은 하나의 큰 생각을 반드시 지키세요.

① 방법: 중심 생각을 스티커 한 장(10자 내외)으로 적어 위에 붙이고 글을 쓰기 시작하세요. 쓰다 글이 옆길로 새면 스티커 다시 보고 방향을 조절하세요.

② 체크: ‘그리고, 또’가 3번 이상 나오면 두 문단으로 쪼개세요

http://aladin.kr/p/7RCas

셋째, 시작은 독자를 낚는 한 줄!

① 방법: 4가지 낚시 중 하나 선택해 써 보세요

a. 깜짝 사실 : “우리 반에는 거꾸로 걷는 아이가 있다.”

b. 질문 : “당신은 바닥을 청소하는 개미를 본 적 있나요?”

c. 소리·감각 : “펑! 가방이 터지는 소리가 났다.”

d. 대사 : “빨리 도망쳐!”

② 교사나 학부모 도움: “이 중 어떤 시작이 가장 궁금해져?” 고르기만.

http://aladin.kr/p/iGcps

넷째, 보여줘라, 말하지 말라. (감정 ‘말’ 대신 장면 ‘그리기’)

① 나쁜 예: “나는 너무 화가 났다.”

② 좋은 예: “내 손이 연필을 꽉 눌러 똑 하고 부러졌다.”

③ 연습: ‘기분 단어’(재미, 슬픔, 화) 발견 시 → 옆에 ‘몸, 소리, 표정’ 중 하나로 다시 쓰기.

http://aladin.kr/p/fFLsf

다섯째, 5W1H(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왜 어떻게) 중 최소 3개는 자연스럽게 녹여라.

① 체크 후 빈칸이 2개 이상이면 구체성을 추가하세요.

② 빠르게 채우기 놀이: 어린이가 “왜?” “언제?” 5초 내 답 못하면 한 줄 추가.

http://aladin.kr/p/5bwJD

여섯째, 단어는 ‘쉬움+정확함+재미’ 3박자를 섞어라.

① 팁:

a. 쉬운 말: “먹었다”

b. 더 정확: “아작아작 씹었다”

c. 재미(비유): “과자가 눈 밑에서 눈꽃처럼 부서졌다”

② 규칙: 한 문단에 비유 1~2개면 충분(과잉 금지).

③ 교사나 학부모 도움: 모르는 단어 나오면 “사전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뜻 번호 고르기”.

http://aladin.kr/p/rF9zE

일곱째, 초안은 지저분해도 된다. 먼저 쏟고 나중에 다듬기.

① 타이머 5~7분 ‘멈추지 않고 쓰기’ → 퇴고 때까지 지우개 금지.

② 슬로건: “처음엔 ‘완벽’보다 ‘완성’!”

③ 교사나 학부모 도움 : “자, 퇴고는 2라운드 게임이야. 1라운드(아이: 내용), 2라운드(부모: 칭찬+질문 1개).”

http://aladin.kr/p/t1rOB

여덟째, 귀로 들으며 이상한 곳 찾기.

① 큰 소리로 읽기 → 숨이 길게 차면 문장 나누기 / 말이 꼬이면 어순 고치기.

② 자기 점검 기호: / (숨), ★ (좋은 단어), ? (어색)

 녹음 후 1분 뒤 재청취: 어색한 부분 줄로 표시.

http://aladin.kr/p/QFTjt

아홉째, 한 번에 한 가지만 고친다.

① 수정 순서 추천(POWS)

P: Purpose 목적? (이 글은 무엇을 하려 하나?)

O: Order 순서? (시간/장소 흐름 맞나?)

W: Words 어휘? (반복 3회 이상 단어 갈아끼우기)

S: Sentences 문장? (길이 섞기, 접속사 다양)

체크리스트 4개 중 오늘은 1~2개만 선택.

http://aladin.kr/p/xF8LC

열째, 글에 ‘나의 목소리’ 하나 넣기.

① 나만 쓰는 말버릇(예: “이럴 수가!”), 작은 유머, 독자에게 건네는 속삭임(“비밀인데…”), 질문 한 줄.

② 점검: 마지막에 “이건 진짜 내가 한 말 같아?” 스스로 물어보기.

http://aladin.kr/p/8F8qY

초등 한줄 슬로건(암기용)

“그려라(상상) → 낚아라(시작) → 보여라(장면) → 고쳐라(한 가지) → 들려라(낭독) → 나답게!”

http://aladin.kr/p/X6XbQ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