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배우는 셸 스크립트 - 시스템 구축부터 보안, 모니터링, 클라우드 운영까지
장현정 지음 / 한빛미디어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 회사 맥미니에 젠킨스를 셋팅해서 빌드 파이프라인을 돌려야 했었다. 그때 기존에 만들어져있던 안드로이드 빌드 파이프라인을 참고해서 열심히 카피&페이스트를 해서 어떻게 만들었는데 그때 셸 스크립트를 사용했었다. 사실 나는 클라이언트 개발자라서 셸 스크립트를 배워서 짜본적은 잘 없지만 학교에서도 잠시 배웠었고 어렵지도 않아서 인터넷에 쳐보고 금방 배울 수 있었다. 근데 문제점은 항상 까먹는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참에 셸 스크립트 책이 한권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고 좋은 기회에 셸 스크립트 책을 받아보게 되었다.

책의 초반에는 간단하게 셸 스크립트에서 사용하는 문법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 이후에는 바로 리눅스에서 자주 사용하는 터미널 명령어에 대해서 배운다. 이후에 바로 실무로 들어가서 백엔드 서버나 기타 등등 리눅스 머신을 세팅하고 관리할때 주로 사용할만한 예제를 다루며 조합들을 공부하게 된다.

이 책이 되게 좋았던 이유는 실제 사례들을 가지고 어떻게 하면 셸 스크립트를 사용해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지와 같은 예시를 쉽게 볼 수 있게 구성이 되어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실제로 실무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것들을 배울 수 있었다. 앞으로도 두고두고 셸 스크립트를 사용할 때 마다 살펴볼 것 같다.

또 좋은 점은 예제 소스코드를 기반으로 활용할 거리가 굉장히 많아보이고 또 깃허브에 공개되어 있어서 금방 확인하고 고쳐 쓸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셸 스크립트가 사실 구글에 쳐보고 그대로 복붙하는 게 정말 많은데 이런 수고를 덜 수 있다는 것이 좋았다. 앞으로도 이런 백엔드 서버쪽 지식들을 많이 습득하고 배워 나가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