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가이드 72 - 당신의 리더는 누구입니까?
황진훈.양소영 지음 / 샘솟는기쁨 / 2015년 4월
평점 :
품절


 

성경은 집집마다 한 권씩은 있지만, 기독교인들이라도 일독하는 것이 어렵고 교회에 다녀도 성경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이 많다. 이 책은 왜 성경을 읽어야하며 성경은 어떤 책인지, 성경과 함께 하는 삶은 어떤 건지 등에 대해 이야기한다. 제목은 <성경 가이드 72>이지만 성경을 요약하거나 일독에 도움이 될만한 팁 같은 건 나오지 않는다. 복음은 무엇인가, 전도는 어떻게 해야하나 등 기독교 교리 전반적인 것을 성경에 기반해 다룬다. 책을 읽으면서 성경 가이드라기보단 성경에 기반한 기독교 가이드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 구성은 크게 part 1~3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part 1은 성경을 읽어야하는 이유 등이 나오고, part 2는 성경과 동행하는 삶, part 3은 성경 알리기 즉 전도 등에 대해 다룬다. 이 책을 집필한 저자 둘은 부부사역자인데, 황진훈 저자가 네비게이토 선교회 리더라서 그런지 네비게이토에서 쓴 책이 자주 인용된다. 그동안 성경에 관련된 책은 주로 목사님이 쓴 강해책이나 성경 각 권의 내용별 요약 같은 게 많았는데, 이 책은 그런 책들과 구성이나 내용이 다르다. 표지에 '성경을 바로 알고 전하는 72가지 질문'이라 써있어서 그런지 헌금, 전도, 결혼 등 성경에 나오는 다양한 주제에 대해 이야기한다. 본문에 성경이 인용되지만 성경에 대해서만 말하지 않는다. 성경을 읽는 것은 각자의 몫으로 남겨두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그리고 72가지 가이드가 다양한 내용을 다루고 평소 궁금하던 것들에 대한 답변이 있어서, 초신자들이 읽기에도 괜찮을 것 같다. 본문 내용이 꽤 많고 여러 주제를 다루지만 평신도들이 읽기에 내용이 어렵진 않은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믿음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다. 성경을 읽는 게 즐거운지 하나님을 정말 사랑이 넘치는 분이라 생각하는지 기본적인 것부터 잊고 지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성경을 읽어야지 하면서도 성경을 왜 읽어야하며 성경과 함께하는 삶은 어때야하는지에 대한 진짜 의미는 생각해보지 않은 것 같다. 이 책에서 나온 이야기들이 저자가 지어낸 것이 아니라 성경에 기반한 것이므로 다른 책에서도 읽거나 설교 등으로 들은 적이 있지만 마음에 새기지 않았던 게 아닌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