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의 경제학
폴 크루그먼 지음, 안진환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던 중국 경제의 성장률이 완만해지고, 최근 들어 일본과 유럽이 성장 둔화로 양적완화를 시작하는 등 세계적으로 경제 침체가 시작되었다고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청년 실업 문제와 정부와 가계의 부채로 경제가 되살아날 기미가 보이지 않고, 미국의 금리 인상이 예상되면서 앞날을 예측하기가 더욱 어려워졌다. 장기적인 불황을 어떤 시각으로 바라봐야하며 어떻게 대응해야하는지 궁금해서 이 책을 읽게 됐다.

이 책의 대부분에서는 과거의 경제 문제를 분석하는데 할애한다. 1930년 미국 대공황에서부터 아르헨티나와 멕시코의 경제 위기, 일본의 장기 침체, 태국에서 우리나라에 이르기까지 1990년대 중후반의 아시아 금융위기, 미국의 부동산 버블 붕괴, 헤지펀드 등 현대 경제의 굵직한 사건들의 원인을 분석한다. 한 국가 또는 경제 벨트에 일어난 경제 침체를 저자 나름의 시각으로 원인과 그 후 대응을 분석했다. 대부분의 경우 국가 또는 단체의 경제 수장이 잘못된 해결책으로 침체가 더 오래 지속되었다고 보았다. 과거의 경제 문제들을 보면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데, 최근으로 올수록 관련된 경제주체가 많아져 그 원인도 다양하며 해결책도 과거와 달랐다. 책의 마지막장에서 장기 침체의 해결책을 짧게 내놓는다. 정부에서 신용경색 완화와 소비지원 정책을 써야한다는 것이다.

이 책은 장기 침체에 대한 분석과 접근법을 쓴 것인만큼 거시경제학적으로 분석한 내용이 대부분이다. 주요 경제 사건들에 대한 설명이 있어 전반적인 경제 흐름을 아는데 도움이 되었다. 아쉬운 점은 거시경제학인만큼 경제 수장이 해야할 역할은 나와있는데, 개인이 어떻게 해야하는지는 안 나와있었다. 이 책의 특성상 정부와 경제기구가 취해야할 정책 위주로 명시하는 것이 당연한 부분이지만, 우리나라 정부가 그리 현명하게 대처하지 않을 것 같단 생각이 들어 답답한 마음이 가시지 않았다. 그리고 우리나라 경제의 특성상 이 책에서 내놓은 해결책이 얼마나 효과가 있을진 잘 모르겠다.

경제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을 위해 경제학 용어에 대해서도 풀어서 설명해주고 비교적 간결하게 이야기해서 어려운 주제에 비해 책 읽기는 수월했다. 각국의 특수한 상황에 따라 경제 상황이 달라지겠지만 전반적인 세계 경제의 흐름에 대해 알 수 있어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