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메이드 천연발효빵 레시피
이지선 지음 / 크라운출판사 / 2019년 7월
평점 :
품절


 

빵을 좋아해서 예전에 취미로 빵, 쿠키 등을 자주 만들었다.

출산 이후 베이킹은 손 놓았지만, 언젠간 또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던 차에 <홈메이드 천연발효빵 레시피>를 읽어보았다.

이 책은 이스트가 아닌 과일, 채소 등을 이용한 천연 원종으로 빵을 만드는 방법을 담고 있다.

밀가루, 버터 등은 살을 찌게 하고 몸에 좋지 않다하여, 빵이 건강하지 못한 식품으로 취급받기도 하는데, 이 책은 천연발효종을 이용한 건강한 빵 만들기 방법이 나와 있다.

다이어트를 하거나 아이들에게 건강한 빵을 만들어주고 싶은 사람들이 참고하기에 좋은 요리책인 것 같다.​

 

 

 

책은 천연 발효빵에 개한 기초적인 이론, 발효종 만들기, 빵 만들기 이렇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part 1 에서 간단한 개념을 설명한 후, part 2 에서 액종과 원종을 만드는 방법을 설명한다.

원종과 액종은 빵을 부풀게 하는 효모를 배양하는 과정이다.

제과재료상에서 이스트나 효모발효종을 판매하는 것만 봤지, 이렇게 식품에서 배양하는 건 생각 못 했는데, 이 책에선 효모를 따로 첨가하지 않고 천연 재료에서 효모가 스스로 자라게 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반죽기로 돌려 간단히 빵을 만드는 기존 방식과 달리, 원종부터 만드는 과정은 오랜 시간과 정성을 필요로 한다. 말 그대로 슬로우푸드를 만드는 방식을 알려주는 책이다. 

 

 

part 3 에선 각 원종, 액종에 맞는 빵 만드는 방법을 알려준다.

재료끼리의 맛이 잘 어울린다면 책에서 추천해준 원종 외에 다른 재료끼리 배합해서 나만의 빵도 만들 수 있을 것 같다. ​

이 책의 장점은 첨가물 없는 건강한 빵을 만드는 점 외에, ​집에 있는 재료만으로 빵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이다.

홈베이킹을 하려면 이스트, 버터 등 사야할 게 많은데, 이 책은 집에 있는 과일과 채소, 밀가루를 활용하여 빵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이스트 없이 빵 만드는 방법은 인터넷으로도 본 적은 있지만, 이 책은 좀 더 체계적으로 사진과 함께 잘 나와 있어 요리하는 도중에도 찾아보기 좋은 것 같다.

천연 발효종을 이용한 빵이라 빵 반북 발효 시키는 데에도 시간이 다소 더 걸리긴하지만, 빵 만들기 자체가 재밌어서 하는 사람들에겐 그 또한 즐거움일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