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착은 어떻게 아이의 인생을 바꾸는가 - 0세부터 사춘기까지, 세상의 모든 아이들을 위한 11가지 마음 분석서
오카다 다카시 지음, 김지윤 옮김 / 카시오페아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육아에서 가장 떠오르는 키워드는 '애착'이 아닐까 싶다.​

​부모와의 애착이 아이의 인생 전반에 큰 영향을 끼친다지만, 아이와 늘 생활하다보면 초심을 잃게 마련이다.

임신 했을 때나, 아이가 아기일 때만큼 육아 서적을 읽진 못한 것 같아, 마음을 다잡기 위해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애착은 어떻게 아이의 인생을 바꾸는가>는 제목 그대로 애착이 아이의 인생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다각도로 분석한다.

크게 유아기,아동기 / 사춘기,청소년기 두 부분으로 나눠 각 시기별 애착 형성이 제대로 되지 않았을 때 나타나는 문제 등을 나열한다.  

흔히 아이가 어릴 때 돌보는 것으로 부모로서 역할을 다한다고 생각하기 쉽고, 많은 육아서들이 영우아 부모를 대상으로 쓴 책들이 많은데, 이 책은 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님들도 읽어볼만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여러 이상 행동을 소제목으로 달아, 필요한 부분만 발췌하여 읽어보기에도 좋을 것 같다.


​이 책에서 시종일관 강조하는 것은 아이마다 발달속도가 다르니 비교하지 않는 것과 많이 안아주는 것, 늘 사랑으로 대하는 태도였다.

아이가 안아달라하면 바쁘다며 하던 일을 끝내놓고 안아줄 때가 있는데, 몇 초 시간내어 안아주는 게 아이의 인생에 큰 영향을 준다니 앞으로 더 많이 안아줘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행히 아이가 이 책에서 나열한 이상 증세를 아직 보인 적은 없지만, 나도 모르게 다른 아이들과 비교한 것은 아닐까, 아이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사랑해주었나 반성이 되었다.

책을 읽는 동안 나의 모습을 되돌아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