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센트 나의 빈센트 - 정여울의 반 고흐 에세이
정여울 지음, 이승원 사진 / 21세기북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빈센트 나의 빈센트>는 빈센트 반 고흐의 팬인 저자가 고흐의 발자취를 따라 몇번의 여행을 한 후 엮은 에세이이다.

보통은 줄여서 고흐라고 부르는데, 제목이 빈센트인 걸 보면 저자가 얼마나 애착을 가지고 있는지 잘 알 수 있는 것 같다. 나는 평소엔 고흐라고 부르는데, 이 책 이야기를 할 때만은 빈센트라고 불러야할 것 같다.


책의 서두는 저자가 빈센트를 좋아한다는 걸 알게 된 계기가 나온다. 그리고 저자가 여행을 갔던 장소를 위주로 빈센트의 인생을 소개한다. 

저자는 빈센트가 살아있을 당시 인정받지 못하고 세상의 멸시와 조롱, 천대를 받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예술로 승화시킨 것을 높게 평가한다. 저자가 어려웠던 시절 빈센트가 위로가 되어주었기 때문에, 이 책에 나오는 주된 내용도 어려운 상황에서도 훌륭한 작품을 남긴 내용을 위주로 기술한다. 빈센트의 주요 작품들이 이때 많이 그려졌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에세이인만큼 글쓴이의 의지가 반영된 결과인 것 같다.

이 책의 장점은 빈센트와 관련된 사진이 많다는 것이다. 작품 사진 외에도 저자가 방문한 고흐 하우스, 미술관 등의 사진이 있는데 책을 보는 재미를 더하는 것 같다.

빈센트의 전시회를 보기 전 그의 작품에 대한 책을 몇 권 본 적 있는데 그런 책들과 이 책을 비교하자면, 고흐의 작품을 설명한 책들은 고흐의 초기 작품부터 순서대로 작품의 사진을 싣고 예술적 특징 등을 설명한다. 작품이 그려진 연도 등을 정확히 기술하며, 사실만을 나열한다.

그에 비해 이 책은 글쓴이가 취사선택한 작품 위주로 소개한다. 그림이 그려진 배경에 대해 자세히 재밌게 설명하지만, 연도 등을 나열하진 않는다. 그리고 빈센트가 방문했던 카페 등 여행지에서 찍은 다양한 사진이 많다. 글과 사진 모두 좀 더 감각적으로 접근했다는 느낌이 들었다.

​고흐의 일생은 익히 잘 알려졌지만, 글쓴이처럼 여러 장소르 방문해보진 못 했는데, 이 책을 통해 간접적으로 체험해볼 수 있어 좋았다. 그리고 만약 내가 글쓴이처럼 특정 주제로 여행을 간다면 어떨까 그런 즐거운 상상을 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