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의 역사 - 지혜란 무엇인가? 지혜로운 이는 어떤 사람인가?
트레버 커노 지음, 정연우 옮김 / 한문화 / 2018년 4월
평점 :
절판


 

누구나 지식이 있는 사람보단 지혜가 있는 사람이 되길 꿈꿀 것이다. 나이가 들수록 통찰력 있고, 지혜로운 사람이 되길 원하며 자녀들에게 또한 그런 지혜를 물려주길 원한다.

그렇다면 지혜는 무엇일까?


<지혜의 역사>는 고대 종교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문헌상 또는 사람들의 의식 속에 나타난 지혜에 대해 알아본다.

지혜는 갖추기 어려운 미덕인만큼 아주 오래전부터 지혜를 갖춘 사람은 존경을 받았다. 그만큼 지혜의 역사 또한 오래되었다. 

지혜는 시대에 따라 정의가 달라졌기 때문에, 이 책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야러 분야에 나타난 지혜에 대해 탐구해간다. 종교, 신학, 문학, 철학 등 인류 문명에 큰 영향을 미친 9가지 영역을 주제별로 알아본다.


처음에 책을 펼쳐을 땐 페이지에 글자가 빼곡해 좀 놀랐는데, 분류가 잘 되어 있고 체계적이라 읽기에 어렵진 않았다. 예를 들면 1장 종교에선 힌두교, 불교, 유대교 등 대표적인 종교를 소제목으로 하여 관련 내용을 설명한다.

작은 챕터 자체가 예시가 되기 때문에 제목과 본문이 개연성이 높고, 제목만 보아도 내용이 짐작이 가서 읽기에 좋았다. 각 장에서 예시로 인용하는 내용들도 각 분야에 대표성이 있는 것들을 주로 설명하기 때문에, 기존에 어느 정도 지식이 있어 이해도를 더 높일 수 있었던 것 같다.

기존에 대략적으로만 알던 것들을 관점을 달리하여 지혜의 측면에서 보니 전혀 새롭게 보이는 측면도 있었다. 

책을 읽는 동안 저자가 그동안 모아온 여러 분야의 자료와 지식을 이 책에서 최대한 풀어놓으려는 노력이 느껴졌다. 본문 내용도 비교적 상세히 설명하려 노력한 것 같고, 지혜에 관한 여러 분야의 내용이 나오니 상식도 넓어지는 느낌이었다.


지혜는 단순히 여러 덕목 중 하나인 줄만 알았는데, 이렇게 오랜 시간 사람들의 이상적 목표였다는 걸 이 책을 통해 새롭게 깨달았다. 사람은 빵만으로 살 수 없는 존재란 걸 다시 한 번 알 수 있는 계기였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