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머리를 완성하는 초등 독서법
남미영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어릴 적 독서 습관 형성의 중요성은 누구나 알 것이다.

특히 초등학교 6년의 기간은 언어 발달이 폭발적으로 일어나며, 스스로 하는 독서의 시초가 되는 시기이니만큼 다른 어떤 연령보다 독서가 중요할 것이다. 

이 책은 초등학생 시절 동안 어떻게 하면 올바른 독서 습관을 만들 수 있을 지 그 방법을 담은 책이다.




이 책은 앞부분에는 독서 습관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독서 전략을 5단계로 나누어 설명한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챕터가 세세하게 나눠져 있고 예시가 많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독서 전략 중 5단계인 생각 넓히기에선 생각을 넓힐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챕터별로 나누어 설명한다.

짧은 내용의 여러 개의 챕터가 있어 누구나 쉽게 책의 요지를 파악할 수 있다.

평소 책을 많이 읽지 않은 부모라도 이 책을 읽고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저자가 직접 학생들을 지도하거나 상담하면서 겪은 상황, 전해들은 이야기 등 예시를 통해 쉽게 설명했다.

독서의 필요성 같은 경우에도 뇌과학적인 이유 등 책마다 설명하는 방법이 다 다를텐데, 이 책은 저자가 만나온 학생들의 상황을 예시로 든 경우가 많았다.


그리고 각 챕터의 제목은 저자가 이 책에서 글쓰기 방법으로 추천한 것처럼 간단한 비유와 축약을 사용한 경우가 많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저자가 추천한 방법대로 글을 쓰려고 노력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저자가 권유하는 방법들이 각 챕터의 제목으로 써져 있어, 다음에 다시 찾아보기도 쉬울 것 같다.


사실 사람마다 독서스타일이 다 달라서 이 책에서 추천한 방법을 100% 따라할 순 없겠지만, 참고할만한 점이 여럿 보였다.

공감가는 점도 있고, 다음에 적용해볼만한 점들도 많았다. 

개인적으로 독서전략 1~5단계 중 마지막 5단계가 가장 와닿았던 것 같다.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 세세하게 나와 있으니 처음엔 하나씩 적용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책 끝에 부록으로 나와 있는 책의 종류에 따른 읽기 방법도 아이 독서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