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 - 권여선 장편소설
권여선 지음 / 창비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눈살이 찌푸러지게 시큼한 삶, 레몬
이 이야기는 픽션의 소설이지만 누구에게나 찾아 올 수 있을 법한 이야기이다.
검은색의 노란색 레몬의 표지 강렬함. 처음엔 강렬히 들어오는 표지에 이끌린 작품이다. 작품을 펼치기 전에 이 작품은 레몬같이 상큼함이 아니면 인생을 표현하는 새큼함이 느껴질까 궁금했던 이야기였다. 하지만 의외로 추리소설이라는 두꺼운 껍데기를 가진 소설이었다. 안을 파헤쳐질수록 진실에 다가갈수록 인생의 삶의 신맛과 쓴맛이 느껴지는 것 같은 느낌이 강했다. 제목도 표지도 참 잘 쓰인 것 같다고 생각이 되었다. 그리고 노란색이라는 소설 속에 다양하게 등장하는 색채적인 감각이 느껴져서 참 읽는 내내보다 몰입해서 볼 수 있었던 것 같다.

2002년에 살해된 열아홉의 아이. 살인 사건은 일어났지만, 범인은 잡히지 않은 채 지지부진 17년의 세월이 지나게 되고 가족들은 점점 망가져 간다. 자신이 망가져 가는지도 모르게 흠뻑 젖어 들어 안타까움을 자아내고 있다. 자신의 책임인 양 사회적인 약자로 살아가고 또, 잘못된 편견이라는 둘레에 채워서 흘러가는 삶이란. 추리소설이지만 그 안에 담겨 있는 서사의 이야기가 매우 인상이 찌푸려질 정도로 쓴 이야기였다.


범인은 누구인가. 누가 해언를 죽였나의 초점을 맞췄지만 그 안으로 파고들어가는 진실의 속쓰린 다언, 상희, 태림, 정준, 만우. 누구에게나 찾아 올 수 있는 삶, 그래서 더욱 나를 다시 한번 되돌아 보게 하는 소설이 된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