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계단 - 금융전문가 아빠가 전하는 투자 레벨 올리는 법
신현준.김학균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투린이를 위한 기초입문서!

투자는 왜 해야 하는 걸까?

물음에 답을 찾아가 보자!

전혀 몰랐던 투자의 세계- 드디어 입문!

경제적 독립, 경제적 자유라는 인생목표 달성과 관련한 투자전략 이야기

고차원적인 인생의 가치에 집중하라.


주식에 대해 알고 싶었다. 그전에 투자에 대한 지식을 알아야 했다. 기초지식이 전혀 없고 경험도 없는 내게 '부의 계단'은 왜 투자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찾아가고 주식에 대한 긍정적인 (투자로서의 관점) 시각을 갖게 해준 책이다. 

투자 시장의 원리가 궁금한 4050에게 도움을 주고자 3년 전부터 준비했다는 신현준 한국신용정보원 원장, 투자자의 애티튜드와 운이 더해지는 것이 투자의 성패라고 주식투자자들에게 조언하는 신영증권 리서치 센터장 김학균 공동 저자의 글들은 주린이 이전의 투린이에 속하는 내게 제대로 알아야 하는 마음가짐을 탄탄히 전해주고 있다. 

한국의 성장 둔화와 낮은 금리로 저축, 예금만으로 재산을 증식시키기 어려운 지금, 투자에 대한 상식과 경제상식, 기본 지식을 배워가며 투자에 대한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볼 수 있게 되었다. 경제 관련한 지식에 무지한 독자에게 어려운 용어와 경제 흐름들이 낯설어 이해하기 힘들 때도 있었지만 우선 투자에 대한 마인드를 정립하고 나니 '이대로는 어렵겠구나'하는 생각으로 책에 집중하게 된다.

주식이 유행처럼 번진 이때 아무런 준비 없이 뛰어들다 망하지 말고 충분히 공부하고 금융과 경제, 주식에 더욱 관심 갖고 건강과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계획하는 투자 정신을 갖춰야겠다. 

연령별로 투자에 대한 생각과 실현 방법에 대한 예시들이 많은 도움이 되었고 장기적인 계획을 구성하는데 힘이 된다. 취미처럼 투자 공부를 하라는 말에 동의하며 재무, 경제, 세무에 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다양한 매체를 통해 시장의 흐름과 변화를 따라잡아야겠다. 이렇게 공부하고 실전 투자와 모의 연습을 해보고 싶다. 

주식을 한 번도 해보지 않았지만 '부의 계단'을 읽고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게 되었으니 움직여 보려고 한다. 학원비, 외식비, 옷값 등을 아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우량주 1주 사 모으기'는 실천하기 어렵지 않은 일일 것 같다! 생애 주기에 따른 계획과 실천에 대해 더 고민해서 우리 가족에게 맞는 플랜을 구체적으로 짜 봐야겠다.

한번 읽지 말고 두 번 읽자!!! 세 번 읽자!!!

(특히 아이들에게 경제적 독립과 경제적 자유에 대해 교육하는 예는 자녀가 있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성실하게 저축만 해서 큰돈을 모으는 것은 너무나 어려워졌다. 젊을수록 경제교육이 참 중요하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투자의 관점에서 보면 '젊음'이 갖는 장점은 투자의 규모가 아니라, 시간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 무궁무진한 '경험의 양'이라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투자하는 법을 배운다는 것은 단순히 주식, 부동산 등에 투자한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인생을 사는 데 있어 핵심적인 의사결정을 현명하게 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재무, 경제, 회계, 세무에 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다양한 매체를 통해 경제와 시장의 흐름을 따라잡고, 실전 투자와 모의투자 방안을 알아보고 다른 사람보다 먼저 좋은 가격에 사는 것이죠. 무엇보다 선구안이 중요하다 할 수 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