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 간 몬스터! 어깨동무문고
명형인 지음 / 넷마블문화재단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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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라와 몬스터 시리즈 그 두 번째 이야기, 학교에 간 몬스터입니다.

시리즈 1에서의 엔딩 장면은 클라라의 망가진 토끼 인형을 쓰레기통 앞에 앉아 바느질하고 있던 몬스터의 모습이었습니다. 그리고 두번째 책의 첫 장면이 이렇게 이어지죠- (클라라는 소리가 잘 안들려 보청기가 꼭 필요한 아이입니다-)

 

클라라에게 소중한 인형을 고쳐서 전하는 몬스터! 토끼 인형이 클라라와 몬스터를 이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아이도 이 부분을 기억하고 잠시나마 미소를 지어요. 아이들마다 어렸을적 소중했던 애착 인형이 있었으니 클라라의 지금 이 마음이 어떤지 헤아릴 수 있을 듯해요. 그 감정이 어떨지 저도 알고 싶네요-(어른에게는 너무 오래전 이야기;;;)

클라라와 친구가 되어 몬스터는 함께 학교에 갑니다. 신기하게도 이 몬스터를 친구들은 무서워하거나 피하지 않아요. 아마 클라라가 이 몬스터를 자기의 친구라 소개했기 때문이겠죠. 그만큼 클라라는 친구들과 좋은 관계를 학교에서 쌓고 있었음을 의미하는 것 같아요. 1권에서도 말했듯 이 몬스터는 책에서 몬스터로 그려졌을 뿐이지 차라리 장애 친구와 관계가 없었던, 친해지는 방법을 모르는 사람으로 보는 것이 이해하기 더 좋겠다고 개인적인 생각을 늘어놓았는데요, 2권 학교에 간 몬스터를 보면 그런 특징들이 더 자세히 보입니다.

내가 보청기를 낀 친구를 처음 만났다고 그 몬스터가 나라고 가정해서 본다면 그림책에 더욱 몰입해서 볼 수 있겠지요. 클라라는 실제로 학교에서 친구들과 어려움없이 어울리고 있는데 클라라를 처음 만나 친구하게 된 몬스터는 클라라에게 무례한 일들을 수시로 범하게 됩니다. 그런 몬스터에게 주변의 친구들은 어떻게 어울려야하는지, 조심해야할 점이 무엇인지를 친절하게 알려주며 결국에는 함께 잘 어울려 신나게 노는 장면에서 마무리가 돼요.

 

우리 아이 주변에는 장애를 가진 친구가 없어서 어쩌면 이렇게 잘 모르는 몬스터의 모습을 한 상태로 있다 어쩌다 만나는 장애 친구들에게 실례를 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클라라와 몬스터를 재미있게 읽어보았으니 몸이 불편한 친구들을 배려하는 마음이 조금 더 성장했을거라 믿어봅니다. 친구를 소중히 하는 마음, 함께 어울리는 방법들에 대한 깊은 고민을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았으니 이런 무지한 몬스터인 채로 친구를 대하지는 않을 거라는 생각도 더해봅니다~

(이 몬스터가 '곰사냥을 떠나자'의 그 곰과 많이 닮았다는 생각이 들어요.^^ 함께 어울리고 싶은데 방법을 몰라 주변 친구들을 놀라게하고 몬스터는 축 늘어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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