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나는 사과 할머니를 좋아해요 북멘토 그림책 17
카트린 호퍼 베버 지음, 타탸나 마이-비스 그림, 마정현 옮김 / 북멘토(도서출판)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모두를 위한 치매 이야기

안나는

사과 할머니를 좋아해요

#카트린호퍼베버 #북멘토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병이 '치매'라는 말이 있어요.

치매는 뇌 기능이 저하되는 질환으로

가장 흔한 치매 유형이자,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치매는 알츠하이머 치매지요.

치매는 기억력이 가장 큰 영향력을 받는다고 해요.

소중한 사람과 사랑하는 사람들을 기억하지 못하는 것은 너무 슬픈 일인 것 같아요.

그래서 가장 무서운 병이라고 하나 봐요.


​#안나는사과할머니를좋아해요 는 치매 할머니가 있는 안나의 이야기예요.

그림도 너무 귀엽고 사랑스럽고 이야기도 따뜻해요.

그런데 어린 소녀의 담담한 대화체에 마음이 먹먹해졌어요.





안나에게는 사과 할머니와 도시에 사는 할머니, 두 할머니가 계세요.

우리 아이들도 친할머니와 외할머니를 구분할 때 지역을 붙이는데

안나도 우리 아이들과 같구나 싶어서 웃음이 났어요.


​지금 양로원에 계시는 사과 할머니는,

커다란 사과나무가 있는 정원이 있는 집에 살았었어요.

그래서 사과 할머니라고 부르게 되었지요.

지금은 그 집에 다른 사람이 살고 있어요.


​신문에 어떤 사람을 보고 사과 할머니는 카를리라고 하셨어요. 

아빠에게 여쭤보니 그분은 몇 년 전에 돌아가셨다고 해요.

아빠가 카를라는 분은 천국에서 잘 지내고 계실 거라고 말하자

안나는 "정말 그럴까요?" 하고 물어봐요.

안나의 순수한 마음이 보여서 너무 귀여웠어요.


​아홉 살 아이에게 "사람이 죽으면 어떻게 될까? 넌 어떻게 생각해?" 물었더니

"하늘나라요. 천국이나 지옥에 가겠죠.

하늘나라에서는 1년이 우리의 10년, 아니 100년 이래요!" 하더군요.

그런 건 또 어디서 들은 건지, 아이들 참 엉뚱해요.





안나가 할머니가 무슨 병이냐고 묻자 엄마가 할머니의 병을 이야기해 주셨어요.

치매이고, 의사도 고칠 수 없는 병이라고요.

지금 할머니는 뭘 물어봐도 무슨 말인지 전혀 알아듣지 못하시고, 대답도 못하신다고요.

언젠가 돌아가시겠지만, 지금은 널 보는 것만으로도 기뻐하고 계시다고요.

안나는 슬펐어요.


​안나가 침대에 누워 벽에 다리 올린 그림 보이시나요?

꺄아~ 너무 귀여워요!

짜리몽땅한 다리가 너무나 귀여워요~~~


우리 귀여운 안나가 사과 할머니를 위해 선물을 준비해요.

그 선물은 과연 무엇일까요?

책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안나는사과할머니를좋아해요 는

안나의 눈높이에서 사과 할머니를 보는 모습으로 이야기가 흘러가요.

그 모습이 정말 아이의 모습과 생각 같아서 참 순수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치매 이야기인데 아주 슬프고 가슴 아프지 않아요.

그래서 더 좋았던 것 같아요.


​치매가 발병하는 가장 큰 요인은 혈관성 질환이라고 해요.

술과 담배, 수면 부족, 스트레스, 운동 부족을 조심하면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 우울증도 조심해야 한다고 해요.


​우리 아이들은 내가 치매에 어떻게 할까 궁금해지네요.

우리 엄마가 치매에 걸린다면 나는 또 어떻게 할지 걱정도 되고요.


​우리 모두 아프지 맙시다!

건강하게 지내요~!






#안나는사과할머니를좋아해요

#카트린호퍼베버 #북멘토 #가족

#사랑 #치매 #죽음 #북멘토그림책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