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이런 말이 생겼대요 : 우리말 - 읽다 보면 문해력이 저절로 그래서 이런 말이 생겼대요
우리누리 지음, 송진욱 그림 / 길벗스쿨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의 유래를 알면

어휘력과 문해력이 쑥쑥!

읽다 보면 문해력이 저절로

그래서 이런 말이 생겼대요

우리말

#우리누리 #길벗스쿨


​매일매일 살면서 하는 말들은 자연스럽게 터득되어 하는 말이 참 많죠.

그중에서 뜻은 알지 못하지만 적당한 분위기와 상황에 맞춰 하게 되는 말도 상당히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이런말이생겼대요 에서는 우리가 쓰는 말들의 유래와

그 속에 담긴 역사와 문화를 재미있게 알려주고 있어요.


​이 책의 작가가 '우리누리'라길래 이름인 줄 알았는데요.

어린이를 위한 동화부터 지식, 정보책까지 폭넓은 분야의 책을 집필하는 전문 작가 모임이라고 하네요.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세상을 보고, 그것을 글로 표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해요.

정말 멋진 작가 모임입니다!

아이들을 위해서 밝고 옳은 마음으로 책을 내주셔서 정말 감사해요!





아이가 감기로 아파서 병원에 다니는데요.

진료 대기하면서 읽자고 책 가져가자고 하니 #그래서이런말이생겼대요 를 챙기더군요!

어찌나 대견하던지요 ㅎㅎㅎ


'헹가래'를 보더니 자기도 하고 싶대요.

붕붕 뜨는 모습이 재미있어 보이나 봐요~


​요즘 감기로 오한이 든 우리 아이,

'을씨년스럽다'라는 말을 보고 자기도 이렇게 아픈 것 같다고 하길래

오한이 든 것은 '오슬오슬'이라고 표현한다고 알려 주었어요.

사실 '으슬으슬'이라고 생각했는데 혹시 몰라 검색해 봤더니 '오슬오슬'이더라고요.

저도 함께 공부하는 중입니다ㅎㅎ


​'망나니'는 조선 시대에 죄인의 목을 베던 사람이죠.

아이가 목을 잡으면서 "너무 잔인해요!" 하네요.





'오지랖이 넓다'라는 말은 우리 아이에게 있는 모습이에요.

스스로 말하기를 호기심이 많고 궁금한 것이 많아서 말이 많은 거라고 하네요.

너무 아무 일에나 참견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ㅜㅜ


​철부지는 딱 우리 아이에요.

여덟 살 꼬맹이가 매일 이 장난감 사 달라 저 장난감 사달라고 하거든요.

사고 싶은 것이 많아 매일 조르는 우리 아이가 바로 철부지랍니다.


​'가탈스럽다'라고 안 쓰고 항상 '까탈스럽다'라고 쓰던 말이에요.

'가탈'은 '말의 빠른 걸음'을 뜻하는 몽골어래요.

유래가 몽골이네요! 오~ 새로운 사실이에요.





방아깨비 뒷다리 끝을 손으로 쥐면, 방아깨비가 마치 절굿공이처럼 위아래로 움직여서,

그 모습이 방아와 비슷해서 방아깨비가 되었다고 해요.

예전 공원에 가서 방아깨비 잡았던 기억이 있어서 아이가 그 모습을 기억하고 있었어요.

경험이 도움이 되네요~


​'개발새발'은 개의 발과 새의 발이라는 뜻으로, 글씨를 아무렇게나 써 놓은 모양을 이르는 말이에요.

우리 아이 글씨가 정말 개발새발이에요!

제가 옆에서 함께 책을 보면서 아이 얼굴을 쳐다보니 '푸시시~' 웃고 있네요 ㅎㅎㅎ



'얼레리꼴레리'가 사실은 '알나리깔나리'였네요!

'알'은 '작다'는 뜻이고 '나리'는 '지체가 높은 사람'을 부르는 말로,

'알나리'는 어리고 키가 작은 사람이 벼슬한 경우를 놀림조로 이르는 말이라고 해요.

아이들이 남을 놀릴 때 이런 말을 많이 하고, 저도 아이들과 장난치면서 가끔 쓰던 말인데 이런 유래가 있었다니 놀라워요.

'얼레리꼴레리'는 표준이 아니고, '알나리깔나리'가 표준어라고 합니다.

확실히 발음하기가 어려워서 왜 얼레리꼴레리가 되었는지 이해가 가요.



#그래서이런말이생겼대요 책은 문해력이 부족한 아이들을 위한 책이라고 하던데,

정말 딱이에요!

우리 아이들도 가끔 보면 문제가 무슨 뜻인지 몰라서 저에게 물어볼 때가 있거든요.

천천히 생각해 보면 알 수 있는 것들도 있는데 한번 읽고 '모르겠다!'하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뜻을 아는 단어들이 많아진다면 어렵지 않게 문제를 이해하게 되겠지요.

#그래서이런말이생겼대요 를 읽다 보면 재미있어서 계속 보게 되고,

뜻을 알게 되는 재미도 있고요.

아는 단어가 많아지니 말할 때도 어휘력이 참 좋아질 것 같아요.

'아는 게 힘이다!'라는 말이 있지요?

우리 아이들 아는 말이 나오면 더 잘 이해하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을 것 같아서 기대됩니다.


​#그래서이런말이생겼대요 는

우리 아이들이 꼭 여러 번 읽었으면 하는 알차고 재미있는 책이랍니다.






#그래서이런말이생겼대요 #우리말

#우리누리 #길벗스쿨

#문해력 #말의유래 #어휘력 #어휘

#어휘공부 #유래 #말의어원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