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엄지, 손엄지 책고래아이들 37
이성자 지음, 용달 그림 / 책고래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홉 살 엄지의 성장 동화

새로운 환경 적응기

최엄지, 손엄지

#이성자 #책고래


'최엄지, 손엄지' 책 제목만 보아도 내용이 좀 유추가 되었어요.

아이들 동화책에서는 주제로 잘 이야기하지 않는 내용이라 어떤 이야기일까 궁금하기도 하고요.

성이 바뀌는 문제가 아이들에게 얼마나 큰일일지 걱정되는 마음도 생기더라고요.


​#최엄지손엄지 이야기는

엄지의 부모님이 이혼하고 새아빠가 생기면서 성이 바뀌게 된 이야기예요.

엄지는 평범한 아이인데 소심하고 내성적이에요.

정말 멋진 친구 현수가 듬직하고요~

조금은 새침한 도희가 얄밉다가도 귀엽기도 하고요.





엄지는 부모님이 이혼하시고 다른 지역으로 이사를 했어요.

그리고 새아빠를 만나면서 성을 바꾸게 되었죠.

'최엄지'에서 '손엄지'로요.

엄지는 그게 불만이었어요. 아빠가 그리웠거든요.


​엄지는 도희랑 친했었는데 역할 놀이하다가 서로에게 삐졌어요.

그런 도희가 다시는 안 논다고 말하곤 둘의 사이는 어색해졌고요.

그 후로 도희가 하는 말들은 엄지를 속상하게 했어요.


​어느 날 유치원을 함께 다녔던 친구 현수가 이사를 오고 같은 반 짝꿍이 되었어요.

'최엄지'라고 부르는 현수가 엄지는 너무 당황스러웠죠.

반 친구들에게 들킬까 봐도 걱정되었어요.


​다른 친구들에게도 최엄지였던 것을 들킬까 봐 현수를 피했어요.

자꾸 피하기만 하는 엄지에게 현수가 말했어요.


​"내가 옛날에 리나 유치원 다닐 때, 최엄지라는 애를 무척 좋아했어.

그런데 갑자기 이사 갔거든.

나는 엄지가 많이 많이 보고 싶었어.

그런데 교실에서 너를 만난 거야.

네가 최엄지와 닮아서 그만 실수했어.

그러니까 그만 화 풀어."

최엄지, 손엄지

와! 현수의 박력! 정말 멋져요!!!

어쩜 이렇게 솔직하고 다정하고 배려가 많은지요~

현수에게 반했습니다~^^





현수엄마의 초대로 엄지는 현수네 집에 가서 현수엄마를 만나게 되었어요.

'예쁘게 자라 주어서 고맙다.'라는 현수엄마의 말이 정말 감동이었습니다.

현수가 엄마를 닮았나 봐요.

현수엄마는 엄지에게 왜 손엄지로 바뀐 것인지 물어보지 않았어요.

엄지는 다행이라고 생각했죠.


​학교에서는 도희가 엄지에게 자꾸 최엄지냐 물었어요.

엄지는 너무 속상했고, 그런 엄지를 현수가 편들어주었어요.

유치원 다닐 때도 항상 엄지를 위하던 현수는 변하지 않았어요.

그 모습에 현수가 전학 온 것이 고마운 엄지입니다.





엄지 엄마는 이모랑 약국을 해요.

엄지는 자기가 이사를 하고 성을 바꾼 것이 다 이모 탓이라고 생각해요.

엄지는 아빠와의 추억이 계속 생각나고 그리워서 이모를 미워하죠.


​어느 날, 엄지가 엄마에게 말해요.

아빠에게 가고 싶다고요.

엄마는 아저씨도 있고 이모도 있는데 아빠는 혼자니까 같이 살려고 한다고요.

엄마는 아빠는 절대 외롭지 않다며 눈물을 주르르 흘렸어요.

점점 눈물이 많아지고 소리 내어 울기 시작했어요.


​와.. 저는 정말 생각 못 한 이유였어요.

엄지 부모님이 이혼한 이유요.

그 이유에 대해서는 책을 직접 읽어보시고 알게 되시길 바라요~~~^^



​#최엄지손엄지 이야기는 재혼가정의 아이들이라면 겪을 이야기예요.

부모님이 이혼했다는 것, 새아빠가 생기는 것,

성이 바뀐다는 것, 그 사실을 친구들이 알게 되는 것,

이 모든 것들이 아이들에게는 큰 혼란이라고 생각됩니다.


​우리 첫째에게 책을 다 읽은 감상을 물어보니 다짜고짜

"엄마 아빠 이혼할 거예요?

우리는 계속 같이 가족으로 살면 좋겠어요."

라고 하네요.

이혼하면 슬플 거 같대요 ㅎㅎㅎ

맞아요. 슬프죠~



​저는 현수가 정말 멋졌어요!

어쩜 그리 다정하고 배려심이 깊은지요~

현수엄마를 좀 만나봐야겠네요.

교육관이 궁금해요 ㅎㅎㅎ






#최엄지손엄지 #책고래아이들

#국내창작동화 #이성자 #용달 #가족

#사랑 #친구 #우정 #위로 #꿈 #용기 #성장

#희망 #인생 #삶 #우수콘텐츠선정작품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