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티처 김경일의 생각 실험실 BIG TEACHER
김경일.마케마케 지음, 고고핑크 그림 / 돌핀북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시대 최고의 스승과 함께하는

어린이 박학다식 프로젝트

빅티처 김경일의 생각 실험실

#김경일 #마케마케 #돌핀북


​#빅티처김경일의생각실험실 은 책 제목 자체가 흥미를 끌어서 읽게 된 책이에요.

똑똑하게 생각할 수 있는 방법은, 상황을 조금만 바꾸면 생각이 바뀐다는 그 헤드라인이 호기심을 자극하더라고요.

인지심리학자가 말하는 생각을 바꾸는 생각에 대해 알고 싶어졌어요.

인간의 심리를 알면 똑똑하게 생각할 수 있다니 심리에 대해서도 흥미가 생겼답니다.


​TV에서만 보던 김경일 교수님을 책으로 만날 수 있어서 재미있었어요.

책을 읽다 보니 교수님의 그 말투가 책에 녹아 있는 것 같더라고요.

목소리를 아니까 교수님의 말투로 제가 읽게 되는 재미있는 체험,

책의 작가님을 아니까 이런 재미가 있네요!





생각에 대한 생각

저희 집에 '생각에 관한 생각'이라는 책이 있어요.

워낙 두껍고 좀 어려운 책이라 다 읽진 못한 책이지요.ㅎㅎㅎ

#빅티처김경일의생각실험실 의 첫 번째 파트 '생각에 대한 생각'이란 타이틀을 보고

'생각에 관한 생각' 책이 생각났어요.

책장을 둘러보니 아직 꽂혀 있습니다. 완독하려고 했는데 아직 다 읽지 못했네요. ㅎㅎㅎ


​인간이 '인지적 구두쇠'라는 말에 정말 공감되었어요.

고착에 빠져 있다는 사실도 완전히 공감되고요.

"맞아! 맞아! 그래! 맞아!" 이 말을 계속하면서 정독할 수 있는 내용들이라 빠져들게 됩니다.


​어렸을 때는 멀티태스킹이 된다고 생각했었는데 요즘 느끼기에는 아닌 것 같다고 생각하고 있었거든요.

나이를 먹어서 그런가 싶었는데 아니었네요.

인간의 뇌는 원래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할 수 없다고 명쾌하게 말씀해 주셨어요.


​저는 음악을 들으면서 설거지를 하는 것은 되지만,

전화를 하면서 운전을 하는 것은 집중이 잘 안되더라고요.

효율이 떨어져서 그렇다는 것을 확실히 알게 되었습니다.





판단과 결정은 어려워

역사 속 리더들이 가져야 할 수많은 덕목 중 하나는 제때 좋은 결정을 내리는 것!

맞습니다. 어려운 상황에서 정확하고 빠른 판단을 내릴 줄 아는 사람이 진정한 리더죠.

저는 이순신 장군이 가장 먼저 생각났어요.


​예전에 결정은 생각하고 판단하고 결정·행동으로 이루어진다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요즘엔 판단과 결정·행동 사이에 '감정'이란 절차가 있다는 것을 오랜 연구로 알게 되었대요.

좋은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뇌 안에서 일어나는 여러 감정들을 확실하게 알고,

풍요롭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이야기 중 재미있었던 것은,

에너지를 너무 많이 써 지쳐있는 상태일 때는 결정을 강요하지 말라는 것이었어요.

결정에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한데 그 에너지가 없기 때문이죠.

아주 많이 지친 상태에서는 아무것도 하기 싫은데, 에너지가 없어서 그랬나 봐요.





동기를 이용해 봐

행동을 하게 만드는 욕망을 '동기'라고 부른대요.

동기는 '접근 동기'와 '회피 동기' 두 가지로 나누어지고요.

접근 동기는 좋은 것을 얻고 싶어 하는 마음이고,

회피 동기는 나쁜 것을 피하고 싶어 하는 마음이래요.

생각해 보니 어떨 때는 접근 동기로 일을 해냈고,

어떨 때는 회피 동기로 일을 해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적절한 동기를 찾지 못해 실패한 경험도 당연히 있고요.


​아이들이 어떤 목표를 가지고 열심을 다해야 할 때 접근 동기로 희망을 줄지

회피 동기로 용기를 주어야 할지를 잘 파악해야겠어요.

시간이 여유 있다면, 처음은 접근 동기로 시작하고, 일을 실행하는 단계에서는 회피 동기로!


​그리고 '돈이 많으면 행복할까?'란 질문에 저는 행복할 것이라고 말하고 싶어요.

지금 평범하게 잘 살고 있거든요.

지금 상황에서 돈이 많아진다면 더 좋을 것 같아요 ㅎㅎㅎㅎ





우리 모두는 창의적이야!

저는 지혜롭고 창의적인 사람이 되고 싶어요.

나이 들수록 점점 기억력도 사라지고 새로운 생각을 해내기가 어려운 것 같거든요.


​우리 모두는 창의적인 생각을 갖고 있는데, 단지 그것을 머릿속에서 꺼내느냐 그렇지 못하느냐의 차이라고 해요.

나에게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에 아는 지식을 활용하는 능력 '유추하는 힘'이 중요하고요.

'한 끗 차이'라는 말이 있잖아요.

같은 상황에서 어떤 생각을 끄집어 내느냐가 굉장히 큰 차이를 낼 때 쓰는 말이에요.

이때 잘 꺼낼 수 있는 사람이 창의적인 것이죠!


​유추, 은유, 감정, 휴식, 상황 그리고 환경!

#빅티처김경일의생각실험실 을 통해 직접 확인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똑똑하게 생각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요.

상황을 조금만 바꾸어 생각하는 것이 얼마나 재미난 일을 만들어낼 수 있는지 알 수 있답니다.


​읽는 시간이 좀 걸릴 줄 알았는데 천만의 말씀!

정말 술술~ 읽혀요.

그만큼 책이 재미있기 때문이지요~~~~

똑똑하게 생각하고 싶으신 분들은 꼭 읽어보세요~^^






#빅티처김경일의생각실험실

#김경일 #마케마케 #돌핀북

#빅티처 #인지심리학 #심리학

#빅티처시리즈 #생각하는힘

#생각 #실험 #판단 #결정 #뇌

#멀티태스킹 #인지적구두쇠 

#동기 #창의력 #생각실험실

#BIGTEACHER시리즈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