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호 아이 - 이수경 작가가 들려주는 용기와 희망의 동화
이수경 지음, 오상민 그림 / 명주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친구와 이웃의 따뜻한 배려와 관심

그 사랑은 큰 힘이 된다

203호 아이

#이수경 #명주


​#203호아이 책을 읽는 내내 가슴이 뭉클하고 눈물이 났어요.

작가님 머리말에서 '세상을 바꾸는 이웃이 되길 바란다. 관심만으로도 큰 변화를 이룰 수 있다.' 했거든요.

이 말이 참 와닿았었는데요.

책을 읽으면서도 왜 그런 말씀을 했는지 알 수 있었어요.

모든 이야기에 관심과 사랑이 얼마나 큰 힘이 되고 희망이 되는지 볼 수 있어요.


​#203호아이 는 이 책에 나오는 11개 이야기 중 하나의 이야기 제목이에요.

눈물이 납니다ㅜㅜ





신지우 그리고 장유빈

어느 날 지우에게 걸려 온 모르는 전화번호, 유빈이라는 아이를 찾는 어떤 할머니의 전화였어요.

유빈이라 아니라고 말해도 계속 전화를 하셨어요.

다음 날 하굣길에 또 전화가 왔어요.

받을까 말까 고민하던 지우는 전화를 받아 유빈이냐 묻는 할머니 물음에 '네...'라며 대충 대꾸했어요.

할머니와의 전화 통화가 횟수를 늘려갈수록 할머니에게 따뜻함을 느낀 지우는

엄마보다 할머니의 말씀이 더 위로가 되었어요.

그리고 할머니와의 통화를 엄마가 알게 되셨죠!

그다음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저는 할머니의 사연을 알고 얼마나 울었는지 몰라요.

지금도 또 울컥 눈물이 납니다ㅠㅠ





산책길 할아버지

선재는 강아지 두부와 산책하러 찻길 아래 실개천 산책로에 갔어요.

그곳에서 어떤 할아버지를 보았는데, 벤치에 앉은 할아버지가 소리쳤어요.

개 짖는 소리가 시끄럽다고, 사람이 개를 모시고 사는 세상이라며

잔뜩 찡그린 험상궂은 얼굴로 붉으락푸르락했지요.


​선재가 엄마에게 산책하며 있었던 일을 얘기하자 개를 싫어하는 사람도 있고 좋아하는 사람도 있는 거다.

고양이를 좋아하는 살마도 있고, 싫어하는 사람도 있는 것처럼

개와 고양이를 모두 좋아하는 사람도 있고, 모두 싫어하는 사람도 있다 웃으며 말해 주셨어요.

엄마의 이런 말씀 너무나 좋은 이야기였어요.


​그다음 날도 같은 곳에서 다른 사람들과 개 때문에 싸우는 것을 봤는데

그날 이후 할아버지는 몇 달을 보이지 않으셨어요.

선재도 화내던 할아버지를 잊을 만큼 시간이 지났을 즈음에 다시 할아버지를 만났어요.

할아버지가 앉은 벤치 아래에 강아지들이 있지 뭐예요?

그 강아지는 할아버지의 강아지였어요.

개 때문에 싸우던 할아버지가 강아지를 데리고 있다니, 이건 무슨 일일까요?


​할아버지의 사연을 들으니 좀 속상했어요.

어떤 사연인지 궁금하시죠?^^





203호 아이

겨울방학 첫날 아침, 열 살 동갑 석이와 정우는 눈사람 크게 만드는 내기를 했어요.

진 사람이 형이라고 부르기로 했는데 두 번이나 지게 된 석이가 씩씩대더니 

정우에게 "고시원에 사는 주제에!"라며 폭발하듯 악을 썼어요.

"집도 없는 거지면서!"

큰 소리에 주위가 조용해지며 모두가 정우를 바라봤어요.

정우는  이를 악문 채 내달려 아무도 없는 곳에서 주저앉았어요.

서러움이 복받쳐 올랐어요.

정우는 낡은 고시원, 작은방에 아빠랑 일 년째 살고 있어요.

친구들에게 들키기 싫어 얼마나 눈치를 보며 집으로 오는지 몰라요.

엄마는 병원에 계시는데, 정우를 낳다가 뇌를 다쳤다고 해요.

몸을 움직일 수 없어 종일 간병인을 쓰고 있어요.

아빠는 정우에게 미안하다고 말했어요.

"그래도, 우리 엄마 가까이에 있어."라고 말하는 아빠의 말에 얼마나 눈물이 나던지요.

내가 만약 그 상황이었다면 어떻게 했을까 생각해 보게 되는 말이었어요.


​그런데 이게 무슨 일인가요.

정우의 아빠마저 사고를 당하고 말았어요.

횡단보도 끝에 서 있다가 음주운전 차량에 치여 의식을 차리지 못했어요.

얼마나 가슴이 먹먹하고 속상하던지 눈물이 나더라고요.


​다행히 아빠는 깨어나셨고, 석이와도 화해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아주 좋은 일이 생겼어요!

어떤 일이 생겼을까요?

저는 꼭 제가 아는 사람처럼 정말 너무나 감사하고 고마웠어요.

이웃을 보살피며 함께 사는 세상, 정말 아름다워요!



​ㅡ



#203호아이 책에 나오는 모든 이야기들은 저를 눈물 나게 했어요.

속상해서 울기도 하고 따뜻해서 울기도 했어요.

사랑과 관심이 얼마나 큰일인지,

얼마나 큰 행복과 감사함으로 세상을 따뜻하게 하는지 알게 되었어요.


​삭막해진 요즘 세상을 따뜻하게 해줄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분들이 이 책을 읽었으면 좋겠어요.

가족과 이웃과 사랑과 감사함과 희망과 배려와 관심을 다 느낄 수 있어요.

필독서로 지정해 주면 좋겠네요!

우리 아이들과 함께 읽어보아요~






#203호아이 #이수경 #명주

#용기 #희망 #친구 #우정 #배려 #관심

#이웃 #끈기 #행복 #외면 #도움 #자존감

#결핍 #건강 #상처 #사랑 #변화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