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인문학 필독서 45 - 초등학교 선생님이 먼저 읽고 추천하는 필독서 시리즈 8
김철홍 지음 / 센시오 / 202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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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선생님이 직접 읽고 소개하는

인문학 분야의 중요한 책들

초등 인문학 필독서 45

#김철홍 #센시오

#초등인문학필독서45 책 제목을 보자마자 '이 책은 내가 꼭 읽어야겠다.' 생각했어요.

현재 초등학교 선생님인 작가가 우리 아이들을 위해 심사숙고해서 고른 책이니

얼마나 멋진 책들인지 궁금하더라고요.


​#초등인문학필독서45 는 문학, 철학, 과학, 역사, 사회, 예술 분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분야마다 전달하고자 하는 바가 무척 확실하게 설명되어 있어요.

책을 고를 때 망설여지고 어려웠던 책 고르기에 무척이나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차례를 쭉 훑어보니 '문학'부분에 소개되어 있는 책들은 읽어 본 책들이 많았어요.

그런데 그 외의 책들은 비슷한 제목은 많지만 정확히 같은 책들은 별로 없더라고요.

덕분에 저도 아이들과 함께 공부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인문학적 소양도 함께 쌓고 문해력도 좋아지겠죠?^^





book1 문학 <아낌없이 주는 나무>

첫 번째 책인 '아낌없이 주는 나무'의 에피소드를 읽는데 '보증'이야기가 나와서 웃었어요.

아낌없이 주는 것이 최고의 사랑일까요?

어렸을 때 읽었을 때는 내가 받는 것 같아 받는 것이 기쁘고, 나무에게 고맙다고 생각했어요.

나이가 들고 아이와 함께 읽으니 엄마 생각도 나고 마냥 슬프더라고요.

우리 8살 아들은 슬프고 속상하다고 했어요.

어떤 부분에서 그렇게 느껴지냐고 물으니,

나무는 소년에게 다 줘버려서 아무것도 남아있지 않은 게 슬프다고 하더군요.

우리 아들은 나무가 되어 책을 읽었더라고요.

책을 읽고 울먹이는 아이의 마음이 궁금했었는데 아무것도 남아있지 않아 속상하다는 말에 웃고 말았어요.

"맞아. 나무는 이제 아무것도 남아있지 않아.

하지만 나무는 소년에게 밑동에 앉아 쉬라고 말하며 행복해했어.

다 주었지만 행복한 나무의 마음을 생각해 보자."라고 말해주었어요.

그리고 소년의 마음도 생각해 보자 말했죠.

몇 개월 전의 일이었는데 다시 한번 '아낌없이 주는 나무'를 읽고 함께 이야기 나눠보고 싶네요~

저에게 나무는 엄마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book11 철학 <42가지 마음의 색깔>

우리 둘째는 감정 표현이 정말 아주아주 많이 풍부해요.

사랑, 미움, 화남, 짜증, 슬픔, 기쁨, 부끄러움 등의 감정 표현을 항상 확실하게 표현하지요.

'42가지 마음의 색깔'은 아이들이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하도록 도와주는 책이라고 해요.

이 책은 정말 우리 아이와 함께 읽고 싶은 책입니다.

요즘 들어 화를 자주 내고 짜증 내고 소리를 지르며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거든요.

이 책을 읽으면 자신이 표현하는 감정의 단어도 배우고

스스로의 감정도 제대로 알고 감정을  말로 잘 표현할 수 있게 될 수 있겠죠?

더불어 상대방의 감정도 생각하고 공감하는 멋진 아이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book20 철학 <10대를 위한 정의란 무엇인가>

이 책은 철학 분야의 추천 책이에요.

생각이 정말 많아지는 내용이었어요.

왼쪽 선로 위의 근로자 5명을 살릴 것인가? 오른쪽 비상 철로의 한 명을 살릴 것인가?

비상 철로의 한 명이 나의 가족이라면 어떨까?

너무 어려운 문제입니다.

이성적으로는 5명이라고 생각하지만 내 감정은 쉽게 내 가족을 버릴 수 없지요.

5명을 살리는 것을 '공리주의'라고 해요.

이 철학이 맞는 걸까요?

우리 일상에서 다수결의 원칙에 따라 게임을 하고 어떤 사항을 결정하기도 하는데요.

바로 이 다수결의 원칙이 대표적인 공리주의라고 합니다.

'정의'란 무엇일까 생각할 수 있는 많은 이야기들이 있는 책이네요.

우리 아이들과 꼭 이야기하고 싶은 부분이 많아요.


book32 역사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세계사 100가지>

우리 집에 한국사와 세계사 책이 있는데 아이들이 흥미를 느끼질 못하고 있어요.

소개 내용을 보니 쉽고 재미있게 잘 설명해 줄 수 있을 것 같아 이 책도 꼭 봐야겠어요.

우리들 한 명 한 명의 작은 행동과 사회적 연대들이 모여 거대한 역사를 만드는 것이고,

역사의 물줄기를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역사가 증명하고 있어요.

'나'부터 시작하는 어떤 일이 무엇일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책일 것 같아요.






book37 사회·예술 <시간에 쫓기는 아이, 시간을 창조하는 아이>

책 표지만 봐도 무척이나 꼭 읽어보고 싶은 제목인 것 같아요.

시간 낭비는 인생 최대의 실수라는 빌 게이츠의 말처럼

우리 아이들이 시간에 쫓기지 않고 시간을 잘 활용해서 쓸모 있는 시간들을 만들기를 정말 바랍니다.

하루에 5분만 시간을 내어 문장 하나씩 써보기,

해보고 싶은 일들을 인생 목표로 세우고 적어서 시행해 보기, 

무엇인가를 계획하고 계획대로 실행하고 끝까지 노력해서 해내기!

책에 나온 이 몇 가지의 것만 실행해 보아도 우리 아이들에게 무척 멋진 일이 생길 것 같아요!


book42 사회·예술 <내일을 바꾸는 작지만 확실한 행동>

지난 40년 동안 척추동물의 절반이 지구에서 사라졌다고 해요.

2050년쯤이면 원숭이와 기린을 더 이상 볼 수 없을지도 모르고요.

인간이 자연을 오염시키고 자연을 파괴해서 생기는 일이지요.

인간은 인간의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자연과 동물의 생명을 희생시켰어요.

인간이 경각심을 가지고 자연을 지키고 보호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아직 많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아프리카 부르키나파소에 '개미가 힘을 합치면 코끼리도 들어 올릴 수 있다'라는 속담이 있다고 해요.

한 사람 한 사람이 생각을 바꾸면 사회가 바뀌고 세계가 바뀌게 될 것입니다.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이 지구를 지키기 위해 생각부터 바꾸고 실천해야 할 때입니다.

지금 초등학생들은 환경 오염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듣고 배웠다고 생각해요.

이제 스스로 실천하는 아이들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초등인문학필독서45 에 나오는 책들 모두 다 사고 싶어요!

책을 읽는 동안 작가가 심사숙고해서 고른 책인 것이 정말 잘 느껴졌어요.

우리 아이들에게 알려주고 싶었던 모든 분야의 이야기들이 담겨 있어요.

책을 통해 세상을 보는 시각과 비판적 사고력이 잘 형성되기를 바랍니다.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키우고 아는 것을 실천할 수 있는 아이들이 되길 바라요.

이 책에 나온 책들 꼭 읽어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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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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