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반 이봉창 우리 반 시리즈 21
은경 지음, 에이리 그림 / 리틀씨앤톡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인애국단 1호!

이봉창 의사가 우리 반에?

우리 반 이봉창

#은경 #리틀씨앤톡


​독립운동가 이봉창, 게임 친구를 만나다!

#우리반이봉창 표지에 써진 문장을 보고 게임 이야기인 줄 알았어요.

엄마, 아빠와 부딪히며 PC방에서 게임을 즐겨 하며 옥신각신할 거라 생각했죠.

하지만 우리 이봉창 선생님은 아주 건전하고 건설적인 게임을 하는 아이였어요.

이봉창 선생님이 이창희라는 아이의 몸을 잠시 빌렸는데,

창희는 아주 모범적인 아이였지요.


​저는 '일본 도쿄에서 일본 천황에게 폭탄을 던진 독립운동가'라고만 알고 있었는데요.

책을 통해 이봉창 선생님에 대해 많이 알게 되었어요.

무척 따뜻하고 정의롭고 용기있는 분이셨더라고요.

아이들과 함께 책을 보면서 저도 정말 많이 배우고 있어요.





#우리반이봉창 이야기는 우리 이봉창 선생님을 측은하게 생각한 우리의 저승 가는 강 뱃사공 카론 덕분에

잠시 100년 후로 여행 온 이봉창 선생님의 이야기예요.

이봉창 선생님은 스스로 천황에게 던진 폭탄이 성공적으로 터지지 못한 것에 대한 죄책감을 갖고 있었어요.

내가 독립운동가였다면 하고 생각해 보니, 그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마냥 대단하다고만 생각했었는데 본인은 성공하지 못한 것에 대한 속상함이 있겠더라고요.


​그런데 100년 후세들을 보니 자신이 한 일을 알아주고 한인애국단 1호라고 칭송해 주었어요.

직접적으로 일본 천황을 목표로 한 시도는 이봉창 의사 의거가 유일했으며,

이봉창 선생님의 도쿄 의거를 통해 우리 민족의 독립운동이 새로이 주목받게 되었으며,

그 당시 전쟁을 확대해 가는 일본에 대한 항거였으며,

특히 중국 정부는 임시정부의 활동을 경제적으로 정신적으로 지원해 주었고,

임시 정부는 광복군을 창설하게 되었어요.

이 모든 것은 이봉창 선생님께서 도쿄 의거를 해주셨기에 가능했던 일이지요.


​또 이 모든 사실을 역사적으로 객관적으로 잊지 않고 자세히 널리 널리 알리고 있다는 것이 무척 뿌듯했어요.

책을 읽으며 제가 이봉창 선생님이 된 것처럼 어찌나 가슴 뭉클하고 뿌듯하던지 눈물이 펑펑 나더라고요.

이게 이야기가 아니고 실제라면 좋겠다는 생각까지 들었어요.

우리의 용감하고 대단하신 이봉창 선생님!

정말 대단하시고 존경스럽습니다!






아! #우리반이봉창 이야기에서 저는 두 가지를 뽑을 수 있는데요.

하나는 당연하게도 우리 이봉창 선생님에 대한 역사적 사실을 알게 되었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일본에 대한 이야기였어요.

더 자세히 얘기하자면 한국인과 일본인의 2세들에 대한 이야기요.


​이야기에 나오는 창희와 같은 반 친구 '이연'이는

아빠는 한국 사람이고 엄마는 일본 사람, 이연이는 한국에서 태어났어요.

우리나라에서는 역사를 배울 때도 그렇지만 일반적으로 일본에 대한 평이 좋은 것은 아니죠.

특히 어떤 스포츠든 일본과 경기를 하게 되면 다들 감정이 더 고양되는 편이고요.

이연이의 입장에서는 매우 불편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야기 속 이연이의 마음이 너무나 잘 전달되어서 속상한 마음도 들었어요.

특히나 전학 오기 전 학교에서 엄마가 일본인이라고 따돌림받았다고 하니 슬펐답니다.

이연이처럼 힘들어하는 아이들이 있다는 것을 저도 창희 엄마처럼 생각하지 못하고 있었더라고요.



​#우리반이봉창 이야기는 여태 보았던 '우리 반 시리즈'와 조금 다른 느낌이 들었어요.

유독 더 이봉창 선생님의 심정에 빙의했달까요.

보면서 왜 이리 감정이 요동치던지요.

뭉클하고 감동적이고 행복한 느낌을 확연히 받았어요.


​우리 멋진 이봉창 선생님,

그 희망찬 용기에 감사드립니다!





#우리반이봉창 #은경 #리틀씨앤톡

#독립운동 #일제강점기 #애국 

#다문화 #위인 #역사 #관계 #우정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