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다 보면 알게 되는 저학년 맞춤법 소문난 국어 4
도기성 지음, 임수경 감수 / 글송이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꾸 헷갈리는 맞춤법

재미있게 배워요~

웃다 보면 알게 되는 저학년 

#맞춤법

#도기성 #글송이

한글은 맞춤법이 참 어려운 것 같아요.

아마 어른들도 잘못 알고 있고 헷갈려 사용하는 단어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해요.

실제로 대화를 하다 보면 비슷하지만 다르게 말하는 모습을 보기도 하니까요.

저는 약간 강박증까지는 아니지만 틀린 맞춤법을 보면 고쳐주고 싶어요.

하지만 매번 다른 사람들에게 지적을 하는 것은 좋지 않기에 많이 참지요 ㅎㅎㅎ

우리 아이들은 처음부터 잘 배워서 평생 잘 정확한 맞춤법을 사용하면 좋겠어요!


​#웃다보면알게되는저학년맞춤법 책으로 잘 배우면

분명 그렇게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웃다보면알게되는저학년맞춤법 차례를 보니

정말 헷갈리는 맞춤법이 잘 정리되어 있는 걸 볼 수 있었어요.

우리 아이들이 여기에 나와 있는 맞춤법만 제대로 알게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차례를 쭉 훑어보면서 저도 약간 잘못 알고 있었던 것들이 몇 가지 있었어요.

이번 기회에 제대로 알게 되었으니 저에게도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많은 맞춤법 중에 몇 가지만 다뤄볼게요.





게거품 vs 개거품

세상에! 저는 정말 '게거품'이 '개거품'인 줄 알았어요.

그리고 게가 물 밖으로 나가면 숨을 못 쉰다는 것도 이번에 알았어요.

갯벌에서 자주 봤던 게들이라 물 밖에서도 당연히 잘 사는 줄 알았는데 아니었네요.

몹시 괴롭거나 흥분했을 때 입에서 나오는 거품 같은 침이 '게거품'이라는 것!

이번 기회에 저와 아이 모두 확실히 알게 되었어요.


​설렘 vs 설레임

'설레임'이란 아이스크림이 있잖아요. 

저도 무척 좋아하는 아이스크림인데요.

아이스크림 이름으로 나와서 그걸 명사처럼 생각하고 있었던 것 같아요.

저는 설렘과 설레임 둘 다 맞는 말이라고 생각했는데,

틀린 말은 아니지만 '설레다'가 표준어라서 '설렘'이 맞다고 하네요.





아니에요 vs 아니예요

'에요'와 '예요'는 많이 헷갈릴 수 있는 맞춤법인 것 같아요.

'예요'는 '이에요'의 준말이고요,

단어가 자음으로 끝나면 '이에요'를 붙이고

단어가 모음으로 끝나면 '예요'로 씁니다.

'아니'는 모음으로 끝나지만 '니'에 'ㅣ'가 있어서 '아니에요'라고 쓴다고 해요.


​한턱내다 vs 한턱쏘다

아이들보다는 어른들의 대화에서 많이 쓰이는 말이죠.

'한턱쏘다'라고 많이들 쓰는데 '한턱내다'가 올바른 맞춤법이라고 하네요.

'한턱쏘다'는 표준국어대사전에 없다고 하는데,

우리는 참 많이 사용하는 표현이잖아요.

본문에 나와 있듯이 제 생각에도 언젠가는 '한턱쏘다'도 표준어가 되지 않을까 싶어요.





#웃다보면알게되는저학년맞춤법 본문 마지막 부분에

'생각보다 자주 틀리는 맞춤법'이 나와 있는데요.

여기 나온 맞춤법들도 정말 헷갈린 것들이 많더라고요.


​앞부분에 '아니에요'가 나와 있었는데 여기에 '거예요'와 '거에요'도 나와요.

받침이 있는 명사 뒤에는 '에요', 받침이 없는 명사 뒤에는 '예요'.

'거'에 받침이 없으니 '거예요'가 맞지요~

이번에 확실히 알게 되었어요!


웬만하다 vs 왠만하다

왠지 vs 웬지

'ㅙ'를 쓸지 'ㅞ'를 쓸지 헷갈리는 맞춤법.

'웬만하다'는 정도나 형편이 표준에 가깝거나 그보다 약간 낫다는 뜻이고,

'왠지'는 '왜인지'의 준말로 '왜'의 의미가 살아있는 경우에만 '왠'을 쓴다고 해요.

이렇게 풀어서 설명해 주니 이해하기 쉬운 것 같아요.



​#웃다보면알게되는저학년맞춤법 에는 

자꾸 틀리고 헷갈리는 맞춤법들이 잘 나와 있어요.

초등학교 교과서와도 연계되어 있는 이 책은

저학년 눈높이에 맞춰 나와서 지금 초등 2학년인 우리 아이에게 딱입니다!

올바른 맞춤법 사용으로 우리 아이 어휘력이 좋아지길 바라요~!






#웃다보면알게되는저학년맞춤법 

#도기성 #글송이 #맞춤법 #표준어 

#글쓰기 #받아쓰기 #국어 #어휘력 

#표현력 #사고력 #소문난국어 

#초등교과연계 #일기 #독후감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