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하는 공부는 시스템이다 - 초단기 합격의 신이 알려주는 5가지 절대 법칙
이형재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를 어디서 해야 할지 얼마나 잡아야 할지 그리고 책은 어떠한 것을 선택해야 할지 등 혼란스러운 공부, 형재샘은  먼저 기준을 체크하고 그 기준에서 공부를 해야 하는 시스템을 강조합니다. 그러한 시스템이 있는 공부는 절대 실패 할 것이 없는 공부라며 합격의 첩경을 알려주십니다. 양보다는 질 그리고 회독의 절차 등 공부라는 것에 절대 실패가 없는 방법인 것을 알려주십니다.

형재샘의 공부의 체크 기준은 먼저 공부 장소를 선택하는 기준입니다. 20분안에 갈 수 있는가? 화장실은 깨끗한가? 집중할 수 있을 만큼 조용한가? 공부의 장소는 방문해도 부담스럽지 않는가? 정기 휴일은 언제인가? 충전용 코드는 충분히 있는가? 등으로 나뉘고 여기에서 다수의 선택이 합당할 때 그 장소는 공부의 장소를 선정할 것을 강조 합니다. 그 외에 많은 공부의 기준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수험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암기의 기준을 본다면 키워드 중심의 암기 그리고 짦은 시간의 복습을 할 수 있는 양의 공부를 시작할 것을 강조 합니다. 저도 고시를 준비하는 입장에서 이는 매우 중요한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너무 많은 학습량은 복습을 할 수가 없고 그렇게 쌓인 학습은 결국 복습을 무시하는 잘못된 길을 가게 됩니다. 그래서 내용이 남지 않는 공부를 하게 되지요 형재샘은 그러한 습관을 버리고 하루에 복습을 할 수 있는 양의 공부를 할 것을 강조합니다. 그렇게 복습을 하고 짦게 회독을 자주 해서 암기량을 줄이다 보면 중요한 포인트만을 강조한 공부를 하게 되고 이게 효율적인 공부법이라고 할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인간관계에서도 자신이 무엇을 준비하는지 어떠한 공부를 하는지 비밀을 엄수 하라고 합니다. 저도 공부하는 입장에서 자신에게 응원을 해주고 격려를 해주는 것은 나의 직계 가족일 뿐 친척도 친구도 결국에는 응원보다는 어려우니 다른 길을 가라는 말을 듣고 마음의 상처를 받은 적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형재샘의 숨길 수 있을 때 까지 무엇을 공부하는지 숨겨야 한다는 것에는 매우 공감이 됩니다. 끝으로 형재샘이 마지막으로 강조하는 것은 시험은 합격을 해야 하며 후회를 남기지 말아야 한다고 하십니다. 맞습니다. 준비해온 시험에서 후회가 남는다면 그것은 매우 가슴이 아픈 일입니다. 후회가 남지 않을 정도로 노력하고 그 성과에 후회가 없어서 합격한다면 그것만큼 후련한 일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형재샘의 책 시리즈인 나는 무조건 한번에 합격한다, 시험의 기술 , 직장인 공부법 그리고 이번에 출간되는 합격하는 공부는 시스템이다 등  책에서 강조하는 것은 결국 공부하는 시스템을 세우고 공부하고 그안에서 합격을 해야하는 것이라고 생갑합니다. 아무런 계획없이 학원의 스케줄 데로 움직이다가 정리도 못하고 넝마가 될 정도로 공부하다가 실패하거나 시간은 정해져 있는데 그러한 시간은 무시하고 자신이 감당하지 못할 정도의 학습량으로 실패하는 등 실패를 했던 필자의 경험을 통해서 공부의 시스템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시스템안에서 반복적인 습관으로 공부하고 그렇게 쌓인 노력과 시간은 결코 배신을 하지 않는 다고 생각합니다. 공부를 통해 인생을 바꿀 수 있는 길에서 형재샘의 합격하는 공부 방법을 기술한 공부는 시스템이다의 책에서의 글들은 매우 많은 도움이 되었고 앞으로도 공부의 길을 가고 계시는 많은 수험생 분 들에게 합격의 첩경을 이끌어주는 감사한 글이 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공부를 하시는 많은 수험생 분들 화이팅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