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는 어떻게 성장하는가 - 두 교사의 교실 기록으로 들여다 본 초등학교
박남기.박점숙.문지현 지음 / 우리교육 / 2008년 6월
평점 :
절판


교사는 어떻게 성장하는가? 그 답을 이 책에서 뚜렷하게 알려주진 않았다. 다만 초임교사와 원로교사 각각 한분씩 그들이 집적 겪고 고민한 것들을 이야기 하고 있을 뿐이었다. 그들이 매일 겪고 있는 교실생활이 어떻게 교사를 성장하게 할까를 생각하며 이 책을 읽었더니, 이 책의 저자들은 끊임없는 반성과 실천을 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반성’, ‘아이들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 ‘아이들을 이해해 주는 것, 그러면서 성장하고 배울 수 있게 하는 것’ 이것이 이 책을 읽고 성장에 필요한 요소라고 파악된 것이다.

  이 책을 읽고 수업에서 해 보고 싶은 것은  첫째, 체벌이 아닌 것으로 아이들을 집중하게 할 만한 것은 없는가? 고민하게 되었고,

 둘째, 수업에서 학생과 교사만의 약속을 만들고 싶었다. 그동안 일주일에 한번 만나는 아이들이라 내 수업에서만의 약속을 만들면 아이들이 기억을 할까 싶어서 하지 않았는데 이 책의 저자도 역시 일주일에 한 번 음악 과목 수업을 하면서도 약속을 만들어 지키고 있었다. 그걸 보니 나도 가능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서 얻는 Tip은 아이들이 발표할 때 발표한 아이의 의견을 교사가 다시 말하지 말라는 것이다. 아이들의 집중력이 떨어진다고 한다. 유의해야겠다. 이 책에서 교사가 사용하는 돋보이는 방법은 칭찬 통장과, 상을 멸치로 주는 것, 빼빼로 데이를 젓가락 데이로 바꾸어 콩 집기 게임을 하는 모습이다.

  난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에서 제일 중요한 것으로 아이들의 사랑을 꼽았고, 이어서 열정, 반성, 기록, 성찰이 있어야 성장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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