턴어라운드 - 맡기는 리더십으로 꼴찌에서 1등이 된 미 핵잠수함 산타페의 감동 실화
L. 데이비드 마르케 지음, 김동규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더십에 관한 책은 너무나 많다. 이 책 역시 리더십에 대한 지침서이자 자기계발서다. 그렇다면 기존의 다른 책들과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비슷비슷한 책들 속에서 이 책만이 갖는 차별성은 이 책의 주된 내용이자 핵심이다. 보통 이런 책들은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서 저자가 하고자 하는 말들을 뒷받침하는 반면 이 책에서는 단 한가지의  사례를 바탕으로 이야기를 풀어 내고 있다.

만년 꼴찌 핵잠수함에서 1등으로 환골탈태한 산타페호의 실제 사례를 깊이 파고들며 리더십에 관한 고정관념의 탈피와 혁신에 관해 말하고 있다. 잠수함이 주는 비밀스럽고 은밀한, 대다수의 사람들은 알수 없는 그 미지에 가까운 존재안에서 일어나는 디테일한 사건들과 전개는 겪어 보지 않고서는 결코 알수 없는 것들이다. 더구나 그것이 핵잠수함이라면 그 무게감은 상당히 더해진다.

그런 디테일이 가능한 이유는 저자인 데이비드 마르케가 산타페호의 함장이었기에 가능했다. 자신이 겪었고 성취해 냈던 실화이기에 그가 행한 리더십이 대단히 혁신적이었으며 성공적이었고 타인에게 공감과 신뢰를 주고 배울점으로 남게 됐다.

나를 따르라식의 리더십이 아닌 맡기고 주어지는 신뢰와 기회의 리더십이 준 결과를 보면 놀랍고도 혁신적이다. 그것이 영화속 긴박하고 숨막히는 분위기를 연상시키는 핵잠수함에서 일어난 일임을 생각하면 정말 놀라운 결과와 사례가 아닐수 없다.
또 다른 시사점을 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