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레로 보는 인도 문화 이와나미 시리즈(이와나미문고)
가라시마 노보루 지음, 김진희 옮김, 오무라 쓰구사토 사진, 최광수 감수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도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은 역시 카레다. 우리에게 카레는 오뚜기를 통해서 처음으로 알려지게 됐었고 일제치하를 겪으며 들어오게 됐기에 발음도 일본식의 카레로 굳어지게 됐다. 정작 일본의 광고에서는 커리로 발음을 하는데 우리에겐 카레로 대명사화 됐다. 마치 사라다와 샐러드가 다른것처럼.

오뚜기를 통한 노란색 카레가 카레의 전부인양 알던 아주 예전 어느날 우연히 일본식 카레를 먹은적이 있었다. 그것은 그동안 알던 카레가 아니었으며 카레와 커리는 다른 음식임을 알게 된 계기였다. 노랗지도 않고 훨씬 진하고 맛있던 일본식 커리를 통해 일본이 카레에 있어서는 역시 우리보다 훨씬 다양하고 발전되어 있음을 깨달았기에 일본의 저자가 쓴 이 책이 그리 낯설지 않으며 타당하다는 생각을 들게 했다.

이제는 우리도 다양해지고 늘어난 인도식당들과 발전된 미각으로 예전의 카레맛은 맛보기 어려워졌다. 카레에 적어도 케첩 조금과 요구르트 하나만 넣어도 보다 맛이 있어진다. 인도의 다양한 커리를 보면 카레는 역시 우리만의 음식이었다. 책의 제목도 역시 카레로 적혀져 있다. 하지만 책에 나오는것들은 정통의 커리다. 오뚜기는 고마운 회사지만 우리에게 카레에 대한 고정관념을 심어주기도 했다. 우리가 아는 카레는 커리의 아주 작은 부분일 뿐이다.

카레의 모든 것. 그리고 인도.
부제로 적어 넣고 싶은 글이다. 카레에 관한 많은것들을 담아 놓은 책이다. 유래부터 어원, 카레의 역사가 담겨져 있다. 그리고 당연히 인도의 음식이기에 그들의 문화와 역사가 자연스레 녹아 있다. 노랑을 넘은 주황색,겨자색 또는 빨갛거나 초록이기까지 한 다양한 커리의 색깔들. 그리고 그 속에 담긴 재료에는 인도가 담겨져 있다.

재미있다. 커리부터 인도음식들의 레시피까지 담긴 맛기행일수 있는 인도커리인문학 책이다. 요리를 좋아하고 특히 인도와 커리를 좋아한다면 권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