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버드 머스트 리드 : 경영자 리더십 ㅣ 하버드 머스트 리드
게리 해멀 외 지음, 조성숙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11월
평점 :
절판
HBR. 하버드 머스트 리드 플래티넘의 4번째 책. 5권으로 간추린 플래티넘 시리즈를 하나씩 읽어 나가고 있다. 직전에 읽은 스타트업 기업가 정신과 공통점이 많지만 차이점이라면 기업이 바라보고 평가하는 외적인 요인에 대한것이었다면 이 책은 경영자에게 요구되는 리더십에 관한 것으로 경영자 스스로 갖춰야 할 내적인 자질들에 대한 이야기들을 담고 있다.
앞서의 책들과 마찬가지로 다수의 저자들이 참여했다. 21명의 10개의 레슨으로 이루어진 형식도 동일하다. 이 시리즈의 한가지 단점이라면 한 사람이 목표를 가지고 일관성을 바탕으로 쓰여진 책이 아니라서 내용들이 다소 어수선하고 심도가 깊지는 않다는 점이다. 하지만 여러 참여자의 각각의 주제들이 주는 다양함이 있다.
경영자에게 필요한 전략과 리스크 관리, 리더십의 방향성등 10개의 레슨은 경영자들이 읽어야 할 좋은 교재다. 기업의 성장이 정체될때 리더가 해야 할 것들에 대한 조언과 마지막으로 이사회외의 관계까지 다루어 신선함을 준다. 국내 기업의 생리와는 조금 맞지 않는 부분도 있지만 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요소들은 동일하다. 이미 성공한 기업들의 대표들과 경영전문가들의 이야기들은 귀담아 둬야 할 필요성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