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버드 머스트 리드 : 스타트업 기업가정신 ㅣ 하버드 머스트 리드
마크 안드레센 외 지음, 이주영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11월
평점 :
절판
하버드 머스트 리드 시리즈의 핵심만 간추린 5권의 모음집이 이 플래티넘 시리즈다. 하버드 머스트 리드 플래티넘 시리즈 5권중 가장 관심이 가는 책이다. 스타트업 관련 내용의 책이라 그런것인데 이 책은 하버드 레슨 도서이기에 일반적인 스타트업의 서적들과는 내용이 좀 다르다. 기업가에 대한 분석부터 경영까지 어떤 기업가여야지 하는지 기업가로서 갖추어야 할것들과 경영의 과정, 그 과정에서 부딪히고 해결해야할 많은것들에 대한 다양한조언들을 담아 놓았다.
첫 레슨은 티모시 버틀러의 '숨어있는 기업가형 인재를 찾아내는 법'이다. 현대의 경영신화들을 만들어 낸 기업가들, 예를 들명 마크 저커버그나 스티브 잡스 같은 사람들이다. 현 시대의 롤모델일 기업가들과 성공한 기업가들과 경영자등 비즈니스 리더들의 심리를 검사해서 데이터를 만들었다. 그 결과 그간 고정관념화 됐던 그들에 대한 생각들이 전혀 달랐음을 알게 해준다. 이런 결과는 기업가를 선별하거나 기업가를 목표로 하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인식이 될 수 있다. 그간의 고정화 된 기업가의 특징이 없더라도 성공한 기업가가 될 수 있거나 잠재력을 지니고 있을수 있다.
기업가나 비즈니스맨이라면 알아둬야 할 사업계획서 쓰는 법은 보다 실무적인 레슨이다.
노먼 위나스키의 애플의 시리 개발자로서의 과정들이 담긴 레슨은 흥미로운 내용이 담겨 재미가 있다.
4장 스타트업들의 특징이자 돌파구인 혁신에 대한 부분은 인터뷰 형식이라 신선하다.
레슨 5는 짧지만 투자자 관련 내용이라 임팩트있게 다가 왔다.
스타트업과 벤처캐피털, 창업자와 기업가, 혁신과 딜레마 등 기업경영의 다양한 내용들이 역시나 유익하다. 하지만 기업가 정신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