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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일 메뉴 하라 - 백종원 메뉴판 연구
정효평 지음 / 헤리티지 / 2019년 12월
평점 :
품절
백종원의 골목식당은 즐겨보는 방송 프로그램이다. 첫회부터 유심히 보는 방송인데 죽은 상권의 식당들을 솔루션을 통해 되살리는 방송이다. 망하기 직전이나 이미 망한바와 다름없는 그저 세월만 죽이던 식당들이 멋지게 되살아나는 것을 보면 장사에도 법칙이 있고 무엇보다 실력과 열정이 바탕이 되어야만 하는것을 알수가 있다. 백종원은 그 식당들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실력이 부족한곳엔 음식의 개선을, 열정이 식어 매너리즘에 빠진곳엔 마인드 개선을 통해 맛집으로 탈바꿈 시킨다. 그런 천운을 얻은 식당들이 안타깝게도 원래대로 돌아가거나 더 안좋은 결과를 얻기도 한다는데 그것은 초심을 잃고 개선됐던 방향을 유지하지 못하고 또 다시 잘못된 자신의 생각을 개입하는 악순환을 하기에 그렇다. 사람의 마음은 그렇게 열팍하고 어리석다.
저자는 외식업을 창업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책을 썼고 그 컨텐츠의 하나를 백종원의 단일메뉴로 삼았다. 대부분 부족한 실력으로 또는 경험없이 창업하는 사람들에게 백종원의 메뉴와 운영방법은 실패를 피할수 있는 좋은 컨텐츠이자 교재다.
백종원이 많은 메뉴를 요구하지 않는것은 실력도 부족한데 감당하지도 못할 열거식 메뉴를 지양하고 가장 자신있고 소화해낼수 있는 한두가지만을 가지고 시작하라는 뜻이다. 이것은 어찌보면 참으로 명징한 사실인데 현실속에서 사람의 욕심이란 그것을 지키지 못하는것을 보면 장사라는것이 그만큼 쉽지 않은 일이다. 책은 단일메뉴로 무장하는것부터 창업을 하며 준비하고 겪어야 할것들 전반에 관한 많은 조언과 방법들을 알려주고 있다.
이미 너무나 많은 식당들이 존재하고 지금도 생겨나는 우리나라의 현실이다. 성공하는 집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1년 이내에 문을 닫는다. 지극히 냉정하고 현실적인 조언이라면 외식업을 하지 않는것이 정답이다. 100개가 창업하면 그중 겨우 서너집만이 성공을 한다. 레드오션의 선두주자가 외식업이다. 그만큼 어려운 분야지만 성공하는 집도 분명히 생겨 난다. 많은 준비와 노력을 해야만 하는 분야다. 실패하면 노후자금을 잃거나 빚을 지어야만 한다. 제대로 준비하고 공부하여만 하고 그 준비에 많은 도움을 줄수 있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