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 인도네시아 주식투자 실전 가이드북 - 선진국보다 신흥국에 ‘마지막 기회’가 있다!
김재욱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19년 10월
평점 :
절판


초저금리 시대.
예전 학교에서 일본은 제로금리로 사람들이 은행을 가지 않고 집에 금고들을 두고있다라는 말을 들었을때 그때는 전혀 이해가 가지 않았었다. 당시만 해도 국내 은행의 저축이자가 좀 떨어져서 10%정도였던것으로 기억을 한다.
지금으로서는 상상할수 없는 고금리였지만 당시는 그것이 평범한 보통예금의 이자였다. 적금이나 정기예금은 훨씬 높았고 대출이자는 그 이상이었을것이다. 그런 시대였으니 제로금리라는 사실이 이해가 될수 없었다. 어느덧 대한민국도 선진국에 합류하고 저성장의 사회를 살게됐다. 예전엔 이해할수 없었던 제로금리사회를 살아간지도 한참 됐다. 이제 보통예금의 이자는 1%이하의 제로금리에 가까운 초저금리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그래서 현대는 투자의 시대가 됐다. 5% 확정금리상품만 나와도 줄을 서고 난리를 치는 시대다. 재테크와 투자에 민감하고 공부를 해야하는 시대가 온것이다. 물가상승률과 이율을 넘는 수익을 얻기 위해 수많은 투자상품들이 나온다. 그럼에도 가장 많은이들이 하고 있는것은 역시나 전통적인 부동산과 주식투자이다.

최근들어 부쩍 해외주식투자에 관한 책과 정보들이 나오고 있다. 이미 빠른 사람들은 오래전부터 하던것이지만 일반인들이 참여하기엔 정보도 방법도 여러가지로 어렵고 부족하던 시장이었다. 그런던 시장이 이제 일반인에게도 점점 다가가기 쉬운 시장이 되고 있다. 여러 기관의 앱이나 온라인을 통한 해외주식 투자유치와 방식들이 늘고있고 마케팅들도 시작이 됐다. 해외주식투자에 대한 관심을 가져볼때가 온것 같다.

이 책은 해외주식중에도 아직은 낯설고 예상치 못한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의 주식에 주목한다. 베트남의 경제발전세는 많이 알려진 사실이고 신흥발전국으로서 여러 국가들의 관심과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거기에 저자는 인도네시아를 추가 했다. 그리고 레슨이라 적어넣은 총 4파트로 나뉜 책에서 3파트에 걸쳐 그 이유와 당위성을 설명하고 있다. 왜 신흥국인지?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그들의 경제상황은 어떻하며 어디에 투자 해야하는지를 가르쳐 주고 있다. 마지막 레슨에서야 그 실제방법론을 알려준다.

대한민국을 살아가는 경제활동을 하는 사람치고 주식 한번 안해본 사람은 없을것이다. 또 대부분이 주식의 쓴 맛을 보았을것이다. 주식투자라는것이 그렇게 흔하고 쉽지만 또 성공하기 쉬운 시장도 아니다. 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간단히는 준비없이 아무것도 모르는체 하기에 그런 결과가 나온다고 생각한다. 한치 앞을 내다볼수 없는 주식시장이지만 국내 시장은 변수 또한 다양해서 더더욱 어려운 곳이다. 차라리 시야를 넓히고 방향을 바꾸어 보는것도 괜찮을지도 모르겠다.

이 책은 주식뿐만이 아닌 두 나라의 경제상황에 대한 공부를 할수 있게도 해준다. 시각을 바꾸거나 새로운 방법에 대해 배운다는 생각으로 접근하면 좋을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