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나라에 살고 있습니까 - 불평등의 한국 사회, 진단과 해법
백승진 지음 / 다할미디어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엔 소속의 정치경제학자라는 저자의 이력은 아주 독특하다. 그런 남다른 이력의 저자가 바라보는 시각은 글로벌하며 좀더 객관적이지 않을까하는 기대를 하게 만든다.

책은 저자의 컬럼들을 모아서 만든 모음집이다. 지난 6년동안 언론에 기고한 46편의 컬럼이 모아져 책으로 만들어졌다. 각 컬럼에는 해당 날짜가 쓰여져 있으니 당시의 상황과 저자의 사고가 어떠했는지 알수 있다. 그리고 그동안 이 나라는 어떻게 변화를 겪었는지도 알수 있다.

자본주의의 부정적 폐단들을 전방위적으로 겪고 있는 대한민국의 현실은 암울하다. 세대간의 양극화는 물론 부의 양극화는 점점 더 심해지고 있고 불평등한 사회는 좀처럼 변하지 않고 있다. 그런것들에 대한 저자의 생각은 어떤것인가? 지극히 개인의 사견임을 먼저 강조하는 저자의 컬럼들은 동의 되기도 하고 때론 다른 생각이 들기도 한다.

보수적인 색채를 띄며 현정부를 질타하는 비판적 방향으로 흐르지 않을까 싶기도 했지만 저자는 어느 한쪽의 편을 들지 않으며 촛불정부에게는 쓴소리와 격려를 함께 주고 있다. 암울한 대한민국의 현실을 생각하면 미래가 밝을지 걱정이지만 그래도 저자는 희망을 품고 글을 썼다. 답답하고 좀처럼 나아지지 않는 시간들일지라도 나아질것이라는 희망마저 없다면 이 나라의 미래와 그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너무 가엾다. 현실을 직시하되 비관에 빠져서도 안될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