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알리바바로 40억 번다 - 해외 수출입 몰라도 영어 못해도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알리바바 고수의 판매 비법
서이랑 지음 / 라온북 / 2019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이제 우리나라에서 해외직구는 많이 보편화가 됐다. 해외 제품이라던가 국내보다 가격 경쟁력이 있는 제품은 직구로 구입하는 시대가 온것이다. 그에 따라 아마존이나 알리익스프레스는 직구족이나 심지어 기타 일반인들에게도 친근한 이름이 되었다. 그만큼 일상화 되었고 우선화 되었다는 의미다.

그에 반해 알리바바는 상대적으로 정확히 아는 사람이 많지 않다. 나도 아직은 직구를 해본 경험이 없지만 알리 익스프레스와 아마존을 기웃거려 봤다. 그런데 정작 알리바바에 대해서는 마윈이 만든 알리익스프레스와 타오바오,알리페이를 품고 있는 글로벌 플랫폼 기업이라는 정도만 알고 있다. 그런데 그런 알리바바로 40억을 벌었다? 그것도 젊은 여자 혼자서? 어떻게 된 일인지 궁금했다.

책에는 그에 대한 답이 나와 있다. 알리 익스프레스나 아마존은 기업과 소비자를 연결하는 B2C 플랫폼이고 모회사인 알리바바는 기업과 기업을 연결해주는 B2B 기업이다. 보통 인터넷 1인 판매를 한다고 하면 C2C형태지만 개인사업자라고 한다면 B2C에 해당된다. 국내만 한다면 옥션이나 지마켓에서 셀러를 하는 경우에 해당되고 글로벌이라면 알리나 아마존에서 셀러를 하는 경우이다.

그런데 저자는 기업이나 바이어를 상대하는 B2B를 하고 있고 그것을 알리바바에서 하고 있다는것이다. 더구나 성공적으로 안착했고 여전히 활발한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 10년간 순수익 40억을 벌었고 이젠 건물주가 된 저자. 그렇다면 그는 이쪽에 대해 워낙 전문가였는가? 저자는 절대 아니라고 말하고 있다. 인보이스 단어조차 모르던 그가 어떻게 성공 할수 있었을까? 책에는 그 다양한 사용,운영 방법들과 사례들을 담아 놓았다. 심지어는 해킹에 대한것까지 챙기는 세세함이 돋보인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저자가 성공할수 있었던것은 실행력에 있지 않을까 싶다. 젊음의 특권인 일단 저지르고 보자는 용기가 있었기에 가능하지 않았을까? 물론 이후 비즈니스에 있어서는 무모하지 않음은 당연하다. 인터넷사업을 준비하거나 계획중이라면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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