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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적의 6개월 - 스스로 공부하는 우리 아이 만들기
유태성.이은혜.김민선 지음 / (주)교원 / 2014년 6월
평점 :
절판
자기주도학습이 엄마들 사이에서 화두가 된지 오래다.
아이 스스로가 학습의 참여 여부에서부터 목표 설정 및 교육 프로그램의 선정과 교육 평가에 이르기까지 교육이 전과장을 자발적의사에 따라 선택하고 결정하여 행하게 되는 학습 형태가 자기주도 학습 이다.
이 책은 스스로 공부하는 우리 아이 만들기로 부제를 삼고 있지만. 단순히 아이들에게 공부를 잘 하는 법을 가르쳐 주는것이 아닌 꿈을 가지게 하고 그 꿈을 이루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지난 6개월 간 전국에서 모인 60명의 초등 학생들이 구체적인 꿈을 찾아 진학과정을 설계하도록 도와주고, 이를 통해 진정한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지침서다.
용문초등학교 6학년 이시현 군은 "막연히 과학자가 되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지금은 '생명공학 연구원'이라는 구체적인 꿈을 갖게 됐다"면서 "꿈을 이루기 위해 공부도 더 열심히 하고 다양한 경험을 쌓을 것"이라고 한다.
자기주도 학습 프로젝트는 실시한 초등학생 아이들의 꿈과 이러한 모든 과정을 엮은 것으로 우리 아이도 어떤 꿈을 가졌는지, 아직 꿈이 없다면 꿈을 어떻게 발견해줘야 하는지 고민하게 되었다.
꿈이 있어야 자기주도학습이 효율적이라는 것을 엄마들에게 일깨워 주고 있다.
자기 이해와 함께 진로 설계, 시간 관리, 공부 방법에 관한 4가지 솔루션을 적용한 결과, 진로에 대한 확신과 의지, 자기주도학습 능력 등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보인다.
이 책은 진로에 대해 막막하기만 했던 초등학생들이 올바른 진로 설계를 통해 ‘엄마주도학습’이 아닌 ‘자기주도학습’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요즘은 학교에서 공부하고 직장에서 일할때 가장 필요한 능력이란, 자기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능력이 아닐까 싶다.
비단 초등 학생뿐만 아니라 성인에 이르기까지 각자의 삶에는 수많은 결정의 시간이 있는데, 그것을 결정하기에는 자신의 꿈과 맞닿아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능력을 청소년기의 ‘자기주도학습’을 통해서 탄탄하게 키울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자기주도학습을 통해서 아이들은 자신의 공부에 능동적으로 책임감을 가지게 되고 학습에 재미를 느끼게 될 수 있기를 바래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