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창의력 놀이터 - 광고를 만드는 아빠들이 개발한 ㅣ 놀이처럼 즐기는 초등학생 창의력 교재
윤상진.김대환 지음 / 나(출판사) / 2014년 2월
평점 :
절판
<광고를 만드는 아빠들이 만든 창의력 놀이터>
놀이처럼 즐기는 초등학생 창의력 교재.
예전 우리는 암기 위주, 지식 위주의 우리 교육에서 미래 사회에서는 창의력이 중요하게 될 것이라고 누누이 강조되어 왔다.
그러한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아이폰의 스티브 잡스일 것이다. 혁명적 기술의 진보를 일으키기 위해서는 남들과 같이 생각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누차 강조되는 창의성을 어떻게 기를 수 있을지 모든 부모들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또한 최근 인문학의 열풍 속에서 스티브 잡스를 포함한 많은 훌륭한 혁신가들이 한결같이 자신의 창의성, 혁신, 상상력의 근원으로 인문학적 독서를 꼽았다. 인문학적 독서를 통해 창의성의 기초를 닦았고, 상상력을 배양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인문학적 독서는 다양한 세계에 대한 간접 경험으로 상상력이 무럭무럭 성장할 수 있는 좋은 토양이 된다.
창의력 교재나 워크북은 대부분 유아용이 많은데, 초등학생용이라는 것에 많은 기대를 하고 보게 되었따.
아이들의 흥미를 끌지 못하는 것은 무용지물이다.
이 책은 학습이라는 생각이 전혀 들지 않고, 아이들이 관심을 가지고 스스로 활용할 수 있는 독특한 무언가가 있다.
상상놀이터,글자놀이터,그림놀이터,생각놀이터,오감놀이터의 5가지 놀이영역으로 나뉘어 각각의 특색을 가지고 꾸며져 있어 아이스스로 생각하고 채워나갈 수 있는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최근 창의력과 사고력 증진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방과후교실이나 유치원에서도 교과서에서 벗어나 보드게임을 활용한 소그룹 활동이 활성화 되어 있고, 아이들이 흥미를 가지고 집중할 수있는 영역을 발굴해 활용하고 있다.
사실 창의력이 중요한 것은 알고 있었지만 방법에 대해서 제대로 알지 못하는 부모가 많다.
더군다나 아이가 초등학생이 되고 나서는 별로 신경을 쓰지 못했거나 혹은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런데 이 책은 초등 고학년까지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워크북으로 기존의 창의력 교재하고는 매우 다른 느낌이다.
책에서 제안하는 <창의력 키우기 10계명>으로 우리아이 창의력 넘치는 아이로 키워 보려 한다.
1. 나 자신을 사랑하자
2. 궁금한 것은 무조건 물어보자
3. 다양한 책을 많이 읽자
4. 그림을 자주 그리자
5. 일기를 꾸준히 쓰자
6. 상상하는 것을 즐기자
7. 음악을 자주 듣자
8. 여행을 자주 가자
9. 자연 또는 동물과 친해지자
10. 다양한 만들기에 도전하자
매일 매일 꾸준히 연습하고 노력해서 습관처럼 몸에 붙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다 보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 창의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으로 되어 있을 것이라 기대 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