갯벌을 찾아 나선 돼지 - 갯벌의 동식물과 생태 내인생의책 돼지학교 과학 11
백명식 글.그림, 임현식 감수 / 내인생의책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갯벌을 찾아 나선 돼지>

 

갯벌이란,

썰물 때 해수면 위로 드러나는 “바닷가 또는 강가에 넓고 평평하게 펼쳐진 땅”으로 연안습지의 일부분이다.

연안습지는 간조와 만조차이로 드러나는 해안의 공간을 의미하는데 바닷가의 자갈·바위해안, 모래해안, 염습지등을 모두 포함한다.

밀물 때에는 물속에 잠기고 썰물 때에는 공기 중에 노출되는 갯벌은 육상과 해양 생태계가 만나는 곳으로 두 생태계를 연결하는 동시에 완충작용을 하는 중요한 곳이다.

 일반적으로 조류로 운반되는 모래나 점토의 미세입자가 파도가 잔잔한 해역에 오랫동안 쌓여 생기는  평탄한 지형을 말하는데 이러한 지역은 만조 때에는 물 속에 잠기나 간조 때에는 공기 중에 노출되는 것이 특징이며 퇴적물질이  운반되어 점점 쌓이게 됩니다.

밀물과 썰물에 대해서, 갯벌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갯벌이 우리에게 도움을 주는것을 배우고, 자연의 소중함을 알게 해주는 고마운 책인것 같습니다.

 

이번 돼지학교 과학 시리즈에서는 우리 아이들에게 갯벌의 소중함과 지식을 일깨워 주고 있습니다.

돼지학교 과학시리즈 책은 용감한 돼지 삼총사와 떠나는 창의적융합과학 교과서 입니다.

돼지 학교 시리즈는 초등 과학의 4가지 영역인 생명,지구와 우주,물질,운동과 에너지 분야를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스스로 과학적 지식을 익힐 수 있게 구성된 과학책 입니다.

 

 
 

갯벌에는 다양하고도 많은 생물들이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갯벌에는 각종 어류와 조개류 등 천연의 자원을 제공 해줍니다.

그리고 태풍이나 해일이 발생할때 방파제 역할도 합니다.

또한 해안의 오염 물질을 정화하는 역할도 한다.

갯벌은 우리에게 아름다운 경치를 제공 해주고,철새,도래지,낚시터, 해수육장 등 자연 학습장과 휴식처가 되기도 합니다.

 

이 책은 방학을 맞이한 돼지 삼총사들의 신나는 여행 에피소드가 들어있다.

재밋는 이야기와 함께 과학 지식을 배우면서 재밌게 읽을 수 있습니다.

갯벌에 살고 있는 여러 동식물의 상태를 관찰하고 자세히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답니다.

갯벌에 사는 다양한 생물들도 발견하고, 갯벌의 진정한 가치와  소중함을 알고 생태계에 대해서 아이들이 깊은 관심을 가지며 자연을 아끼는 마음이 생기길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