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곳곳 수학 쏙쏙 - 수학 알고 있나요? 9
팀 콜린스 지음, 이경아 옮김 / 다섯수레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 12월에 <알고있나요? 8 - 와글과글 세계 지리 속으로>책을 만났었는데

벌써 아홉번 째 책이 새로 나왔더라고요.

다섯수레 출판사의 <알고 있나요?> 시리즈는

풍부한 정보, 수준 높은 사진이나 일러스트로

아들이나 저나 아주 좋아하는 책이예요.^^

이번엔 또 지식책에서 흔치 않은 수학을 다루고 있는지라 기대가 많이 되더라고요.^^






알고 있나요? 9 수학

세상 곳곳 수학 쏙쏙

팀 콜린스 글

다섯수레






세상 곳곳에 숨어 있는 수학 이야기

<세상 곳곳 수학 쏙쏙>!

수학과 전혀 상관이 없을 것 같은 청룡열차그림이 표지에 똬악~!

책을 읽다보면 수학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알 수 있겠죠?^^







책을 보기전에 먼저 차례를 봅니다.

수 / 기하학 / 측정 / 통계와 확률 / 수학과 기술 / 생활 속의 수학

이렇게 여섯가지 주제로 구성되어 있네요.







가장 먼저 나오는 '수학 이야기를 시작하며'는

수학을 우리 삶의 어떤 곳에 만날 수 있는지 대략적으로 설명해주고 있어요.

서양 문화권에서는 지금도 말의 키를 잴 때 '손'을 이용한다는 재미있는 사실이나

받아 적는것초차 불가능할 정도로 0이 많이 붙는

'구골플렉스'라는 수의 개념도 새롭게 알 수 있었어요.^^






삼각형을 이용해 짓는 견고한 건축물인 '측지선 돔'의 사진을 보며

우리가 관심을 두지 않고 지나치던 건물의 모양도 자세히 살펴봐야겠다는 아들.

첫장부터 흥미유발이 제대로 된 것 같죠?^^







거대한 피라미드 사진이 시선을 사로잡는 '각'!

고대 그리스의 수학자인 탈레스는 피라미드의 높이를 알아내기 위해

해가 기울어 자신의 그림자가 키와 같아질 때까지 기다렸다가

피라미드의 그림자를 측정해 그 높이를 알아냈다고 해요.

이런 대단한 생각을 하다니 수학자가 괜히 수학자가 아니네요.ㅎㅎ

책에는 건축가와 기술자가 다리와 집 같은 건축물을 설계할 때,

운동선수가 축구공을 차거나 농구공을 던질 때 등

우리 생활 속에서 각을 사용하는 예와 함께

각의 종류도 그림과 함께 잘 나와 있어요.^^








요즘 학교 수학시간에 직각에 대해 배우고 있는 아들은

여러 각의 그림에 관심을 보이더라고요.

손가락으로 만들어보며 이게 예각, 이게 직각 하면서 열심히 연습해 보았어요.^^







세계적으로 몇년 째 사람들을 고통 속에 몰아넣은 코로나바이러스는

수학과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기초 감염 재생산 지수는 감염자 1명이 감염시키게 될 평균적인 사람 수를 말한다고 해요.

이 지수가 2라면 질병이 기하급수적으로 퍼진다는데

코로나바이러스는 기초 감염 재생산 지수가 약 2.5라고 하니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되었던게 이해가 되네요.

책에 나온 1854년에 영국의 의사 존 스노가 정보로 생명을 구한 이야기는

수학이 우리 삶에 정말 큰 영향을 줄 수 있구나 싶어

매우 인상적이었어요.







전염병 감염자 수를 나타낸 그래프를 보면서

파란색 영역과 빨간색 영역의 차이에 놀란 아들 입 벌린 것 좀 보세요.ㅎㅎ

매 페이지마다 볼거리도 많고 놀랄 일도 많은 <세상 곳곳 수학 쏙쏙>이예요.^^







수학의 영역 중 예측과 확률을 사용하는 날씨!

매일 아침 눈 뜨자마자 날씨부터 확인하는 아들이 좋아하는 페이지네요.ㅎㅎ

오늘 일기예보를 보니 저녁 8시 이후 비가 올 확률이 60%에,

내일은 하루종일 비가 올 확률이 70%로 나오던데

일기예보가 없었다면 미리 우산을 챙겨 대비하는 일도 없었겠죠.^^







날씨 얘기가 나오면 할 말이 많은 아들.ㅎㅎ

작년 힌남노 태풍이 올 때

미리 태풍의 예상경로를 인터넷으로 찾아보며 대비할 수 있었다며

날씨예보는 꼭 필요하다고 하네요.^^

우리의 모든 생활 곳곳에 알게모르게 숨어있는 수학!

인류의 삶에 정말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수학!

수학이 없었다면 인류는 지금보다 훨씬 불편한 삶을 살고 있겠죠.

사실 그동안 아들이 수포자가 될까봐 무조건 수학공부 열심히 하라고만 했는데

이 책으로 수학공부를 해야하는 이유를 자연스럽게 느끼게 해 준 것 같아서 너무 좋아요.^^






<알고 있나요?> 시리즈는 지금까지 총 아홉권이 나왔는데요,

1권 공룡의 세계를 빼고는 모두 본 것 같아요.

(공룡에는 관심이 없는 아들.^^;;)

이번 수학책을 너무 재미있게 보고나니

다음엔 또 어떤 주제로 신간이 나올 지 기대가 되네요.

온가족이 함께 볼 흥미로운 백과를 찾으신다면

볼수록 빠져드는 <알고 있나요?>시리즈와 함께 해 보세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