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다큐 백과 : 돌고래 내셔널 지오그래픽 키즈
엘리자베스 카니.플립 니클린 지음, 김아림 옮김, 손호선 감수 / 비룡소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셔널 지오그래픽은 워낙 수준 높은 사진으로 유명하죠.

때문에 과학이나 자연 분야의 아이들 책을 여러 권 내기도 했어요.

이번에 제가 만나 본 책은 자연 다큐 백과 시리즈인데요,

각양각색 돌고래의 생태 정보와 살아 움직이듯 생생한 사진들이 무척 인상적이랍니다.^^






NATIONAL GEOGRAPHIC KIDS

자연 다큐 백과

돌고래

엘리자베스 카니, 플립 니클린 지음

비룡소





세계 28개국의 독자와 함께 보는 130년 전통 내셔널지오그래픽 대자연 교과서

<자연 다큐 백과- 돌고래>편!








책은 돌고래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부터

탐험가가 들려주는 뒷 이야기와 퀴즈까지

그 어떤 자연관찰책보다도 풍성한 정보를 담고 있어요.









돌고래의 조상이 바다가 아닌 땅에서 살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고래와 돌고래의 조상인 파키케투스는

소처럼 발굽이 달린 동물과 비슷하게 생겼다고 해요.

땅에서 먹이 구하는게 쉽지 않아지자 바다로 이동해

지금의 고래와 돌고래의 모습으로 진화했다고 하네요.

지금의 돌고래의 모습을 보면 육지동물의 모습이 상상이 되지 않는데

환경에 따라 진화한 모습이라니 참 신기해요.^^









책에는 고래와 돌고래를 같은 고래하목종으로 알려주고 있는데요,

고래와 돌고래를 나누는 기준은 몸 길이래요.

작으면 돌고래, 크면 고래.

구분이 참 쉽네요.ㅎㅎ









"고래가 육지동물이었다고요?"

믿어지지 않는다는 듯 몇 번을 물어보던 아들은

그래서 고래가 육지동물처럼 새끼를 낳는가 보다며

나름의 추측을 하더라고요.ㅎㅎ









전 세계 모든 바다에서 만날 수 있다는 돌고래!

기후에 따라 만날 수 있는 돌고래의 종류를 세계 지도 위에서 살펴볼 수 있네요.









각 페이지에는 이렇게 '잠깐 상식!' 이라는 한 줄 정보가 적혀있는데

이게 또 매우 흥미로운 내용을 담고 있어요.^^









지도 위에 표시된 돌고래를 보며 드는 생각은

돌고래의 종류가 참 다양하구나.

돌고래를 하나하나 살펴보면서 어떤 돌고래를 만나보고 싶은지 이야기 하다보니

이 페이지에서만 시간이 한참 걸리더라고요.^^









돌고래에 대해 배운다면 돌고래의 몸을 자세히 살펴보는건 필수죠.

두 페이지에 인쇄된 커다란 사진으로 배우니 한눈에 쏙쏙 잘 들어오네요.^^









그런데, 멜론은 과일 이름이 아니였나요?ㅎㅎ

돌고래가 내보내는 초음파를 조절하는 이마 속 둥그스름한 지방덩어리를 멜론이라 부른다니

저처럼 과일 이름으로 착각하지 않기로요.^^









"엄마, 멜론이라고 적혀있어요!"

아니나 다를까,

아들래미도 멜론이라는 명칭이 특이한지 이야기하더라고요.ㅎㅎㅎ









몸집이 크고 움직임이 많기에 하루에 보통 9~23킬로그램의 먹이를 먹는다는 돌고래는

종류에 다라 주로 먹는 먹이가 다르다고 하네요.

물고기나 오징어 등은 물론이고

딱딱한 게나 바다사자에, 심지어 상어 등까지 먹는다니!

돌고래야, 네가 최고구나.ㅎㅎ










책에는 돌고래에 대한 정보만을 담고 있는게 아니라

나와 닮은 돌고래 찾기나, 숨은 그림 찾기, 퀴즈 등

다양한 형식의 재미 코너도 담고 있어서

아이들이 지루함 없이 볼 수 있어요.^^










나는 어떤 돌고래를 닮았을지 두근두근 하며 문제도 풀어보고,

사진 속에 숨어 있는 돌고래도 매의 눈으로 찾아보고,

퀴즈 문제를 풀어보며 내용을 다시한번 확인해 보기도 하며

재미있게 책과 함께하는 시간.^^

내셔널지오그래픽 답게 사진 퀄리티야 뭐 말 할 필요도 없고요,

담고 있는 정보도 정말 풍성해서

돌고래에 대해서는 이 책 한권이면 충분해요.

사실 다른 책보다는 자연관찰책에는 관심이 덜 한 아들인데

책을 받자마자부터 일주일이 넘은 지금까지 엄청 열심히 보는걸 보면

<내셔널 지오그래픽 키즈 자연 다큐 백과 시리즈> 참 매력적이네요.^^

이번 신간까지 합해 총 16권의 책이 나왔다는데

다른 주제의 책들도 만나보고 싶어져요.

우선 아들의 관심이 많은 화산과 지진 책부터 장바구니에 담아놨는데

앞으로 한 권씩, 한 권씩 사서 보아야겠어요.^^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고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